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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 시골 양복점 오고리상사가 글로벌기업이 되어 전 세계인에게 ‘라이프웨어’를 입히기까지
스기모토 다카시 지음, 박세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이 책은 일본의 대표적인 의류 브랜드인 유니클로(UNIQLO)의 성장 과정과 성공 전략을 다루고 있다. 유니클로는 1984년 일본 히로시마에서 작은 의류 매장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야나이 타다시의 인터뷰를 예전에 본적이 있는데 눈빛에서 강렬함이 느껴진 기억이 있다. 그만큼 열정이 대단한 사람이라고 느껴졌었다.

유니클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우선은 저렴한 가격을 제품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를 통해 대량 생산과 원가 절감을 위한 노력이 책을 읽으면서 느껴졌다. 유니클로를 방문할 때마다 다양한 제품 군에 놀란다.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다는 생각이 느껴졌다. 계절별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었다. 계절별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었다.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힌다고 한다. 유니클로가 단순한 의류 브랜드가 아니라, 고객의 니즈와 시장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모습도 인상적이었다. 유니클로와 같은 기업이 우리나라에도 많이 생겨나길 바라며, 이 책이 의류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