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역 논어 - 2500년 고전에서 찾는 인생의 진리
야스토미 아유미 지음, 고운기 옮김 / 레디투다이브 / 2024년 11월
평점 :

왜 논어가 오랫동안 내려온 것인지 단순히 옛이야기로만 생각했던 것이 나에게 깊은 깨달음을 주었다. 흔히들 이야기한다 공자님 말씀은 고리타분하고 재미가 없다고 하지만 그 문장을 곱씹어보면 충분히 그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다. 이번 책을 읽으면서 논어를 새롭게 배울 수 있었다. 예전에 한번 몇번이나 읽은 적이 있지만 공자님의 대단함이 느껴졌다. 그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고 제자들에게 항상 배움의 중요성을 강조한 공자님. 논어라는 책은 인간이라면 모두가 읽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말씀을 되새기며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었다. 예전 분이시지만 시대를 초월하는 것 같다. 지금도 유효한 말씀이 많고 이 책을 통해서 공자님의 가르침을 배우고 이를 통해 삶에 적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읽으면서 내내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에 고민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힘들때면 이 책을 꺼내봐야겠다. 삶의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마치 등대와 같은 책인 것 같다.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하고 발전하는 나 자신이 되고 싶다. 이 얻은 깨달음을 많은 사람들도 느꼈으면 좋겠다.
평소 인성을 중요시하는 나이지만 공자님과 제자들을 통한 고전의 고전은 철학의 근간을 이루었다고 생각했다. 공자님의 사상과 철학을 담고 있는 책이 인간의 삶과 도덕적 가치에 대한 얼마나 깊은 통찰을 제공하는지 감탄하기도 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