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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오프라인 - 경험하고, 공감하고, 관계 맺는 ‘공간’의 힘
최원석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5월
평점 :

온라인의 시대이다. 하지만 오프라인도 무시할 수 없다. 코로나 시국이 끝나고 난 후 이전과는 다른 양상들이 우리 삶에 펼쳐지고 있다. 쿠팡으로 대두되는 온라인 시장 부터 모든 것을 집 안에서 버튼 하나로 클릭하는 세상. 내가 고등학교 때 배운 유비쿼터스의 시대가 현실로 다가왔다. 하지만 여전히 오프라인에서는 사람들이 붐빈다. 붐비는 데만 붐빈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이 책을 찬찬히 살쳐 보았다. 최 대표님의 인사이트는 정말 날카롭고 현 시대를 잘 읽고 있다고 생각했다.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는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과 대면하면서 정보를 나눈다. 그리고 공감하고 신뢰한다. 어쩌면 그것이 인간이 오랫동안 가진 역사적 산물일 가능성이 높다. 좋은 공간에 가면 다른 세상에 온 것을 가끔 경험할 때가 있는데 요즘 같은 온라인 시대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것들이다.
공간 경험이 브랜드 그 자체이며 소비자에게 강요하지 않는 브랜드가 성공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나도 부담스러운 브랜드는 싫으며 경험이 될 만한 브랜드에 지갑을 열곤 한다. 리테일의 미래라는 책에서는 온라인을 강조했는데 이 책은 반대급부적으로 오프라인을 강조해서 정말 색다른 책이었다. 요즘 같은 온라인 시대에 반드시 읽어봐야할 책이다. 소프트웨어가 제일 중요하고 단순히 물건을 파는게 아니라 경험을 파는 장소라는 말은 내가 나중에 혼자 힘으로 세상에 나갔을 때도 깊이 새겨야할 문장 같았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