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서 멈추는 혈관 백세까지 건강한 혈관 100년 건강
구리하라 다케시.구리하라 다케노리 지음, 이효진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을까? 혈관의 건강을 모르면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요즘은 100세 시대이고 그만큼 오래 살고 있다. 혈관 전문의 구리하라 님의 아주 소중한 지혜를 알수 있었다. 혈관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 그리고 일상의 사소한 습관 만으로도 뇌경색과 당뇨병의 85%나 줄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동안 혈관에 신경쓰지 못했는데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과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알 수있었다. 



특히 혈관이라는 것이 눈에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기면 갑작스럽게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뇌경색이나 뇌출혈로 인해서 갑자기 생을 마감하는 분들도 있고 혈액이 응고되어서 문제가 발생하는 병들도 있다. 내 평소 지론인 피를 깨끗하게 만들고 잘 흐르게 만들고 잘 배출하자 이게 내 건강 삶의 모토인데 그만큼 우리 몸에서 혈관은 중요한 도로라고 할 수 있다. 도로가 막히면 차가 쉽게 굴러갈 수 없듯이 도로를 깨끗하게 정비하는 것이 우리가 가진 숙명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하면 깨끗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을까? 젊었을 때는 모른다. 뭐든지 건강하고 깨끗하니까 하지만 나이가 들고 몸 한군데씩 고장이 나면 정비를 해야한다. 자동차도 엔진오일을 먹고 사는데 우리의 몸은 좀 더 신경을 써야한다. 습관의 중요성을 저자는 말하는데, 아침, 점심, 그리고 수면 습관 같은 평소에 우리가 매일 하고 있는 사소한 습관들을 관리하라라고 말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솔직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