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코뿔소 만4세 : 집중력 ㅣ 코뿔소 집중력 4
삼성출판사 유아교육연구소 구성, 조혜원 그림 / 삼성출판사 / 2013년 8월
평점 :
절판
먼저 <코뿔소> 만4세 집중력의 학습내용부터 조금 살펴볼께요^^
관찰력 : 같은그림찾기, 틀림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로 관찰력 기르기
공간 지각력 : 다양한 미로찾기로 상하, 좌우, 앞뒤 공간 개념 익히기
민감성 : 스티커 붙이기, 분할 면 색칠하기로 변별력과 기억력 높이기
와~ 아이가 좋아할 만한 여러가지 재미난 활동으로,
놀이처럼 즐겁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네요!^^
![](http://postfiles7.naver.net/20131206_166/buddy126_1386328922667eT2HU_JPEG/CAM03690.jpg?type=w2)
먼저, 여러가지 그림 중에서 다른 하나를 찾는 활동인데요,
생각보다 아이가 금방금방 찾아내더라구요!^^
"어? 이게 왜 이래? 왜 이러지??" 하면서 어떻게 다른지 제게 설명도 해주었답니다.
![](http://postfiles4.naver.net/20131206_275/buddy126_1386328923446VXisn_JPEG/CAM03694.jpg?type=w2)
이렇게 손동작이 다른 고릴라도 흉내내보고...
![](http://postfiles16.naver.net/20131206_207/buddy126_1386328923673OFlo5_JPEG/IMG_0012.jpg?type=w2)
라디오 대신 가방을 귀에 대고는 제대로 흥이 난 낙타도,
가방 대신 보자기 들고 병아리학교(?)로 가는 병아리도...
아이가 찾으면서 막 웃어대느라 정신없었어요!^^
처음엔 그림이 7개였다가 8개 또는 10개로 조금씩 많아지는데,
아이의 관찰력과 주의력을 살펴볼 수 있답니다.
![](http://postfiles1.naver.net/20131206_128/buddy126_1386329659476SLhGU_JPEG/IMG_0013.jpg?type=w2)
이번엔 스티커 붙이기 활동이예요.
맛있는 도시락 만들기, 각 동물에게 알맞은 꼬리 붙이기...
맛있는 음식을 보며 "넘~ 맛있겠다!" 며 감탄까지 합니다 ㅋㅋ
이건 반만 그려진 음식 그림에 스티커를 붙여 완성하는 건데,
전 이렇게 일부분을 붙여 전체를 완성하는 스티커 활동이 좋더라구요.
끝과 끝을 잘~ 맞추어야 제대로 된 그림이 완성되기 때문에
특히나 아이의 집중력과 변별력을 필요로 하는 활동이예요.
거기다 좌우대칭에 대한 개념도 있어야 가능하겠죠?
음~ 이젠 제법 손끝도 많이 여물어진 것 같네요~~ ^^
![](http://postfiles14.naver.net/20131206_205/buddy126_1386329660507pTwtj_JPEG/IMG_0015.jpg?type=w2)
밤하늘의 불꽃도 완성해보고,
친구들에게 알맞은 옷을 붙여 어떤 직업인지도 얘기해보았어요.
이번엔 같은 그림을 찾는 활동이예요.
부분을 보고 전체모습 찾아내기... 너~~무 쉽다고 "자만"이 하늘을 찌르는지고~~ ㅋㅋ
![](http://postfiles4.naver.net/20131206_179/buddy126_1386331388224SIAj6_JPEG/IMG_0017.jpg?type=w2)
똑같은 과일이 담긴 접시 찾아내기... 이건 조금 헷갈려하긴 했어요^^;
하나하나 비교해가며 찾아가면 되는데, 빨리 찾으려니 전부 다 비슷해보여서...
![](http://postfiles16.naver.net/20131206_271/buddy126_1386331388562APrqB_JPEG/IMG_0018.jpg?type=w2)
그림자 보고 같은 그림 찾아내기... 이거 눈빛이 예~~사롭지 않습니다! ㅋㅋ
완전 집중~ 집중~ ^^
![](http://postfiles2.naver.net/20131206_209/buddy126_1386331388990JWDNp_JPEG/IMG_0019.jpg?type=w2)
꼬리(부분)를 보고 동물(전체) 찾아내기... "엄마, 이거 쉽다 쉬워~"
또 시작된 저~ 자신감... 아무도 못 말립니다 -_-;
같은 무늬 옷 찾아내기... 이런 것 쯤은 역시 식은 죽 먹기지?^^
이번엔 딸아이가 젤~~ 좋아하는 틀림그림찾기예요.
평소에도 틀림그림찾기를 좋아해서 한 번씩 해보는데요,
그래서인지 집중해서 잘~ 찾아내더라구요!^^
이것도 네 군데에서 다섯 군데로 점차 많아지는데,
입술까지 꽉! 깨물어가며 "열심히" 찾고 있는 중이랍니다.
하나하나 찾을 때마다 "예~" 하고 환호성이 장난 아니었어요! ㅋㅋ
보기와 같은 그림찾기... 처음엔 헷갈려 하다가 하나씩 찾아나가니 이제 금방 찾아내네요.
![](http://postfiles15.naver.net/20131206_286/buddy126_13863370387294Rukp_JPEG/IMG_0025.jpg?type=w2)
보기의 물건을 찾는 것으로 이것 역시 비슷한 활동이지만, 숨은그림찾기라 할 수 있어요.이것도 4개에서 5개 또는 6개로 늘어나요.
특히, 장갑꽃, 모자꽃, 양말잎을 보더니 넘~ 재미있어 했답니다!^^
양말잎은 냄새나겠다~~ ㅎㅎ
이건 빠진 퍼즐조각을 맞추는 건데, 역시 아이의 변별력을 알아볼 수 있는 활동이예요.
다음은 미로찾기 활동이네요.
오빠가 미로찾기를 좋아해서 옆에서 같이 자주 해서인지
금방금방 길을 잘~ 찾아가네요!^^
그것도 아주 스피~디하게 완성~~~!! ㅋㅋ
에고~ 성격도 급하셔라 -_-;
미로찾기는 공간개념을 익히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혹 길을 잘못 찾더라도 다시 되돌아가서 스스로 바른 길을 찾아 최종 도착점을 찾아가니
실패와 성공, 재시도.. 이런 것도 가르쳐줄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한 번만에 찾아가는 것 이상으로, 틀렸지만 다시 제 길을 찾아 성공했을 때에도
아이는 아주 기뻐하며 좋아했어요!! ^^
역시~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씀 ㅋㅋ
![](http://postfiles9.naver.net/20131206_296/buddy126_1386338127735s6TwU_JPEG/IMG_0032.jpg?type=w2)
이건 물건의 순서대로 길을 따라가는 활동이예요.
여기서 반복되는 규칙에 대해 배울 수 있는데,
두 가지 물건이 반복되어 나오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금방 해낼 수 있었어요.
![](http://postfiles8.naver.net/20131206_167/buddy126_1386338128218blkYY_JPEG/IMG_0033.jpg?type=w2)
다음은 점선을 이어 그림 완성하기...
두 그림을 비교해가면서 점과 점을 연결하면 선이 되고,
이렇게 연결된 선들이 모여 멋진 그림이 완성됐네요!
"야~옹"
어째 고양이처럼 보이시나요? ^^
마지막으로 색칠하기예요.
꼼꼼하게 색칠하려니 팔이 아프다며 색칠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이렇게 보라색 코끼리도 완성하고, 파란색 돌고래도 완성했어요^^
이렇게 엄마의 큰~ 도움이 없이도 아이 스스로 재밌고 쉽게,
또 여러가지 다양한 활동으로 아이가 즐~겁게 한 권을 마쳤답니다^^
그리곤 스스로 생각해도 자랑스러운지... 엄청~ 뿌듯해했어요!! ㅋㅋ
평소 큰 아이와 함께 미로찾기, 틀림그림찾기, 숨은그림찾기 등을 많이 해봐서인지
<코뿔소> 만4세 집중력은 딸아이에게 크게 어렵진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나도 공부할래~ 왜 내 책은 안 사줘?" 하는 욕심많은 우리 둘째에게,
그야말로 "신~나는 공부 박치기" 였지요! ^^
아이가 놀이처럼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코뿔소> 학습지...
다음엔 워크북 한글 및 한글쓰기, 수와셈, 미술도 한 번 도전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