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
임레 케르테스 지음, 박종대, 모명숙 옮김 / 다른우리 / 200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2002년 노벨 문학상 수상작... 어쩌면 이 하나 때문에 이 책을 구입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노벨상 수상작이라 그런가... 어렵다.
처음엔 지루하기까지 했다. 뭐랄까, 너무 일상적이면서 늘어진다는 느낌이 든다고 할까.
하지만, 중반이후 후반부에서부턴 꽤 흡인력이 있었던 것 같다. 주인공 소년 죄르지의 강제수용소 생활이, 너무나 일상적으로 그려지는데, 그 일상이 뭐랄까... 옆에서 쳐다보는 듯한 느낌도 든다.

  죄르지는 유대인이다. 부모는 이혼했고, 재가한 아버지와 계모와 살고 있다. 하지만 그럭저럭 괜찮은 가정. 계모를 그다지 좋아하진 않지만 말이다. 하지만, 전쟁 막바지에 유대인들이 가장 핍박받던 그 시기에 역시나 죄르지의 아버지가 먼저 강제수용소로 끌려갔고, 죄르지 역시 공장으로 출근중이던 버스에서 끌려나와 강제수용소로 향하게 된다. 그래서 제일 먼저 갔던 곳이 그 유명한 아우슈비츠. 거기서, 삶과 죽음의 갈림길을 경험하게 된다. 그저 의사의 말한마디에 의해 삶과 죽음이 갈리는 그 곳. 똑같이 목욕탕에 들어가나 죽어야 할 쪽에서는 물대신 가스가 나오는 그 곳.
 그리고는 또다른 수용소로 이송되어 강제노역에 동원되고, 그러다가 군대서도 흔히 볼수있는 봉와직염(봉소염)에 걸려 고생하다가 수용소의 병원으로 이송된다. 아마도 소년은 여기서 자기가 죽어야 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하지만 끝까지 삶의 희망을 놓지지 않는다.

  소년은, 그저 평범하다. 수용소에서도 특별히 남들보다 열심히 일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눈치봐가며 쉬엄쉬엄하는 쪽을 택한다. 그리고, 인종과 나라에 상관없이 멋있어 보이는 사람들을 동경한다. 그것이 비록 나치친위대일지라도. 수용소의 생활도, 지극히 평범하게, 어떠한 신랄한 비판도 그렇다고 과장도 없어보인다. 그저, 마치 집에서 학교다니듯, 그렇게 평범하게 그려나간다. 이런 이유가, 처음에 이 책이 너무 지루하게 느껴지게 한 원인이기도 하지만, 후반에 오히려 몰두하게도 하는 이유같다. 그저, 어떤 환경속에서든 거기서 행복의 조건을 찾아가는 소년. 그 삭막한 아우슈비츠에서도 순간순간의 행복의 시간들을 놓치지 않는소년. 때로 약간의 운도 작용을 하지만... 그렇게 15세 소년은 수용소의 일년 생활로 인해 부쩍 아니, 너무 커버렸다...

  "만일 운명이 존재한다면 자유란 불가능하다. (...)
   만일 자유가 존재한다면 운명은 없다.
   이 말은 '나 자신이 곧 운명'이라는 뜻이다."

  이말은 책 말미의 작품 설명에도 나오는 말인데, 처음에 이 소리가 뭔가 했었다. 내가 둔한 건가. 두번째 보고서야 무슨 뜻인가 이해했다. 이 책의 제목인 "운명", 하지만 원제는 해석하면 "운명없음"이라 한다. 운명은 없다... 그래, 운명이란 없는 거다. 내 자신이 이루어가는 것. 내 자유, 내 의지, 그것이 곧 운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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