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돌잡이 수학 세트 (세이펜 기능 적용, 세이펜 미포함) - 첫돌부터 세 돌까지 천재교육 돌잡이 시리즈 2
천재교육 편집부 엮음 / 천재교육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돌잡이 수학 시리즈와 함께 한 홈스쿨링 3주차 ^-^

돌잡이 풀패키지 전집을 구입하여 들인 후로 ​

보다 제대로 책도 활용해보고 아이와 더 다채롭게

놀아보자는 취지에서 시작한지 벌써 3주차 ^-^

처음에는 이런 도전이 긴장이기도 했는데,

이제는 나름 아이도 저도

특별활동 시간으로 생각하며 재미나게 도전하는 활동이 된것 같아요 ^^

cony_special-2

물론 이런 홈스쿨링 멋지게 진행하는 고수맘님들에 비하면

한없이 부족함도 많지만,

그래도 일상에서 하나씩 책과 놀이를 통해 알아가는것이

늘어나면서 아이도 저도 신나는 시간이랍니다 ^^

3주차! 이번에 도전한 책은

<분류>에 해당하는

<​모두 모두 모이면> 이에요 ^-^

바로 아래의 이 책이지요 ^^​

 

이 책은 한빛이와 정말 놀이로

재미나게 본 책인것 같아요 ^^

아직 정확하게

'동그라미', '세모', '네모', '하트'라는 말은 못하지만,

그래도 조금씩 '동그라미', '세모', '네모'는 확실히 인지해서 구분하고

일상에서 나름 활용하기 시작하니 말이지요 ^-^



cony_special-14

 

 

엄마눈에는 그져 그런 구분해내는 것 만으로도 신기하더라고요 ^^

자! 먼저 책을 엄마랑 먼저 같이 실컷 보고 난 뒤,

한빛이의 완소 도구!

"세이펜"과 함께 엄마랑 읽은 내용을

다양하게 꾹꾹 눌러가며 소리도 들어보아요 ^-^


 


꾹꾹 눌러보면서

자기가 궁금한 도형의 이름을 계속 들어보기도 하고요~

무언가 나름 긴 문장을 따라해보거나

얼떨결에 발견한 음악 소리에 신나서

이리 춤추기도 한답니다 ^-^

 

 

 

세이펜을 활용하여 나름 혼자 듣고

복습하듯 단어와 표현들을 익혀가는거 보면

참 신기하더라고요 ^-^

약 18개월 이상의 한창 말을 폭풍과도 같이 배워가는 아이라면

돌잡이 시리즈 혹 구입하실 때 세이펜도 함께 하시면 정말

훨씬 유용하실거예요 +ㅁ+​

 

 

열심히 세이펜으로 듣고 난 후에는

엄마와 나름 묻고 답하기 활동으로 직접

붙여보기 놀이도 또 해본답니다 ^-^

 

"한빛아 네모 어디에 있어요?"란 말에

네모를 덥석 잡기에

얼른 책을 펴서, 네모를 그러면

여기에 붙여주세요 하니,

저렇게 딱 붙여주더라고요 +ㅁ+

 

 

 

불과 20개월 전까지만해도

무언가 붙이는 자리에 특정한 대상을 지칭하여 붙여달라고해도

죄다 무시하고;;;

자기가 원하는데 원하는 방향으로 붙여야했던 아들인데

이제는 제법 지칭한 특정 대상을

특정한 장소에 붙이게 된 것이 너무 신기하더라고요 ^^

아마 이 활동은 저희 아들 기준으로 보자면,

아이가 조금 더 말을 잘 알아듣는 두 돌 무렵(저희 아들은 현재 만 22개월이랍니다)에

하면 이렇게 나름 정확한 위치를 찾아 붙이는걸 보실 수 있으실 거예요 ^-^

​혹, 우리 아이는 아직 제대로 못한다 하더라도

너무 걱정마세요 ^^

조금 더 발달이 빠른 아이들의 경우 20개월 이전에도 이런 활동

능숙하게 하기도 하나,

아이들 마다 언어 이해 후 행동으로 반영하는 것이

조금씩 아이의 성격이나 기질 차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니 ^^

믿고 기다리면서 같이 놀아주시다보면

어느 순간 이렇게 나름 잘 해내는 모습 발견하실 거랍니다 +ㅁ+

moon_and_james-1

(아이 안키워분 본다면 정말 별것도 아닌​ 제대로 모양 찾아 붙이기에

엄청 감동한 엄마의 주절주절 이야기였네요 ^^;;)​

자~ 본론으로 돌아와서 ^-^

이거 붙이고는 바나나 먹자고 하는 바람에

잠시 쉬고 다시 시작한 놀이 ^-^​

 

한빛이에게 또 하나씩 모양을 이야기 하면서

찾아 붙이기 놀이를 진행했지요~

 

바나나를 먹어서인지

더욱 집중해서 참여하는 아이입니다 ^-^


 

"​동글동글 동그라미는 어디 있을까요?​"란 말에

동그라미를 덥썩 찾아서

동그라미 친구들이 있는 곳을 향하여 가는 아들이에요 ^^


 

 

그리고는 이렇게 예쁘게 착~!

이번 책은 ​이렇게 책을 읽으면서 바로 활동놀이가 가능하니

아이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 좋더라고요 ^-^​


 

 

이번엔 알아서 바로 다음 페이지에 관심을 갖기에

"그럼, 이번엔 여기 친구들 닮은

세모를 찾아볼까?"하고 시작한 놀이!


 

 

 

어떻게 찾나 볼까요? ^^

 

 

 

영상에 나오지만 나름 열심히 찾고는

바로 간식먹으로 가자는 아들입니다 +ㅁ+

아까 바나나를 주긴 했지만,

시간 상, 간식 시간이 되니

무언가 먹고 싶었나 보더라고요~

그래서 급 생각해 낸 응용 놀이랄까요?

일명 "빵찾기 놀이"!!​

moon_and_james-4

이날의 간식으로 생각했던 동그란 빵과 그릇을 활용해서

아이가 과연 동그라미, 네모, 등의 단어를 이해하나 확인하는 놀이

급 진행했답니다 ^-^ 

바로 이렇게요 ^-^

"빵"을 외친 아들 앞에 도착한

두 개의 통이에요~

하나는 네모 통, 다른 하나는 동그란 통!

집에 세모나 하트통도 있으면 더 좋았겠지만,

동그라미 네모만 있으니

이렇게 활용해봅니다 ^-^​


 

아들에게 설명을 해 주었어요~

"한빛이가 좋아하는 빵을 엄마가 네모 통에 넣었어요~

네모 통을 찾아볼까요?"

그랬더니 아들 어떻게 했을까요? ^^

결과는 영상으로 확인해보셔요 ^-^​

설명 듣고는 정확하게

네모 그릇을 열어서 빵을 획득한 아들이랍니다 ^^

혹시나 싶어 동그라미 그릇도 열어보더니

왜 동그라미 그릇엔 없냐며 항의하는 아들이 뒤에 살짝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네모 그릇 잘 찾는 모습 기특하지요? ^^​


 


빵을 획득한 자의 저 여유로운 웃음 ^-^

 

 

이렇게 빵을 먹으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놀이책과 함께 또 특별활동을 해봅니다 +ㅁ+

정말 이 놀이책이 있어 다양한 놀이활동이 가능해지니

참 좋더라고요 ^-^


 

이번주에 본 책이 들어있는 분류 놀이책을 꺼내서,

해당 놀이가 있는 장으로 이동해요 ^-^


 

 

이번에도 역시나 5가지 놀이가 있고요 ^-^

​저희는 이중에서 생각놀이, 음악놀이, 공작놀이를 가장 재미있게 했어요 ^-^


 

 


먼저, 생각놀이 ^^

 

나름 도입 활동으로 빵 찾기 놀이를 했으니,

같은 모양을 찾기라던가

모양을 찾기는 제법 잘 하고 본인도 성취감이 높게 드는지

좋아하더라고요 ^-^

먼저는, 앞서서 한 "빵찾기 도입활동"을 연계한 놀이로,

"빵이 있던 네모"를 찾아라! 활동으로 해 보았는데요~

아이에게 "아까 빵이 어디에 있었어요?"했더니

빵이 있던 통이 분홍색이어서인지

혹은 네모라는걸 이해해서인지

네모를 잘 잧더라고요 ^-^


 

그래서 "잘했어요~"한 말과 함께

빵 스티커를 주면서,

"빵 스티커를 네모 옆에 붙여주세요" 하니

이렇게 착 붙여주네요 ^-^


 

활동에 사용된 이 빵 스티커는

실은 지난 주,

<하나 하나씩> 이란 책의 활동 교구인데요 ^^

 

지난 주에 저는 이것을 사용하지 않고 넘어갔기에

그 스티커를 활용해서 이렇게 적용해 보았답니다 ^^

 

교구 스티커들이 한결같이 두껍고 단단해서

여러번 붙였다 떼었다 해도 괜찮기에

이렇게 저는 책을 넘나들며 활용중이에요 ^-^

그리고는 본격적으로 ​원래 책 활동을 따라,

각각의 모양을 찾아 모양 위에 올려주기 활동도 해 봅니다 ^-^

 


 

 

 

동그라미를 찾아주세요 하면 동그라미를 이렇게 찾아주어 올려주고요 ^_^

 

 

 

네모, 세모, 하트도 각각 이렇게 진행했답니다 ^-^

일주일째 여러번 읽고 반복해서인지

아이가 금새 잘 찾아서 하더라고요 ^^

 

다 완료하고는 자기도 신이났는지

칭찬을 듣고는 저렇게 덩실덩실 춤을 추는 아이에요 ^-^

"잘 찾았어요, 멋져요"란 말에

정말 고래도 춤추게 한다더니

아이도 덩실덩실 춤추며 즐거워하네요 ^-^​

 



그리고 이어진 연계 활동으로 모양에 어울리는 스티커 붙이기 활동도

이어서 진행해보았어요 ^-^​

역시나 집중해서 하나씩 붙여주는 아들이랍니다~​

 

이런식으로 모양 스티커를 주고,

'세모', '하트', '네모', '동그라미' 같이 이야기하면서 하니

금새 찾아서 잘 붙여주더라고요 ^-^

이 활동 중의 에피소드라면~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들은 요즘 모나리자 그림만 보면 엄마라고ㅎㅎ;;

활동 스티커에 있는 모나리자 그림을 보더니,

역시나 오늘도 한참을 잡아 들고는 "엄마~" 이러다가 붙이는 아들이에요 ^-^​

 

 


그리고 이어진 마주놀이 ^-^

마주놀이에서는

아들은 자신이 아는 단어 찾아서

콕콕 집어 이야기 하는 재미에 빠졌었답니다 ^^

"​동그라미에 무엇이 있나요?" 했더니

"공~! 뻥!"하며 대답하네요 ^-^

그렇죠~ 공은 뻥 차는거니까요~ㅎㅎ;;​

아는 단어만 나오면 아는 표현 다 동원해서 말하고는

신나라하는 아들이에요 ^-^​


  

 

그리고 이어진 음악 활동 놀이인데요 ^-^

아쉽게도 사진과 영상으로 많이 담지는 못했지만,

나름 저 활동에 나온 율동도 같이 따라하면서

재미있게 노래 불러본 활동이었답니다 ^-^

 

몸으로, 동그라미, 세모, 네모~ 표현하니

아들도 같이 덩달아 재미있어하는 활동이었어요 ^^

이 활동은 나중에 이어서 다른 책들에서도

동그라미, 네모, 세모 찾기 활동으로 해 보아도 좋겠다 싶더라고요 ^-^​

 






그리고 매번 활동할때마다 아들이

굉장히 좋아하는 공작놀이 시간 +ㅁ+​ 

모빌 만들기 놀이였는데,

제가 하나씩 뜯어 두니

아들이 하나씩 퍼즐 맞추듯 저렇게 집어서

빈 공간에 모양 찾아 탁탁 맞추더라고요 +ㅁ+

 

나름 신기한 경험이었달까요?




한창 열심히 뜯는 도중에 보니

이렇게 하나씩 맞추고 있더라고요 ^-^

 

신기 +ㅁ+

아이들의 놀이 연계 능력은 정말 놀라워요~!​

 

 

그리고 쉽지는 않지만,

같이 연결해본 모빌이에요 ^_^

고리가 이미 활동 교구로 들어있어서

활용하여 끼우는 작업이었는데

어린 아이와 같이 끼우기는 쉽지는 않더라고요~

아들과 같이 손으로 잡고 하나씩 조심스레 끼워보았답니다 ^^​

 

그렇게 해서 완성된 모빌 +ㅁ+

주렁주렁 열매가 열리듯 달린 모빌에

아들 급 신났어요 ^^​



열심히 흔들어보면서

나름 흔들리는 모양도 관찰해보고요 ^-^

만든 모양이 뿌듯한지​ 계속 흔들어보면서 관찰하더라고요~

 

 

그리고는 앞으로 계속 활동해보기 위해서

이렇게 바람이 잘 통하는 방문​에 달아보았답니다 +ㅁ+

바람이 불 때면 찰랑찰랑 흔들리기도 할거고~

또 아들과 같이 보면서 이야기 하기도 좋을 것 같아서요~ ^^​

 

붙이자마자 급 관심을 표하는 아들이에요 ^-^

네모 종이를 들고가서는 뭐라뭐라 말하면서

손으로 가리켜보기도 하고

한참을 쳐다보다가 왔네요 ^^​

 

 

이렇게 활동하고는 쉬려는데

급 아들이 갖고 온 스티커!

 

아들과 엄마의 마음이 통했던 걸까요?

 

실은 저도 이렇게 원형스티커 붙이면서

아들과 책에 나온것처럼

모두모두 모여서 만들어지는 그림 그리기 놀이 해보고팠는데,

아들이 계속된 활동에 짜증날까 싶어

이제는 쉬고 자유놀이 하려했더니

아들이 스스로 자유놀이로 선택해 갖고온 덕에 이어진

교재 연계 놀이가 또 되었답니다 ^-^

 

동그라미 스티커를 이용한,

<모두모두 모이면> 그림놀이예요 ^-^

 

 

 

무언가 엄청나게 대단한 놀이는 아니고,

사진에 나오듯 이렇게 동그라미 스티커를 활용해서

하나씩 아이가 하기 원하는대로 붙여서는

그림을 그리는 놀이랍니다 ^-^

 

예전에도 아이와 종종 하다보니

아이가 갑자기 생각났던 모양이더라고요 ^^

아이가 직접 스티커를 뜯어서

이렇게 하나씩 붙이고나면


 

 


 

 

엄마와 함께 이어서 그림으로 완성하는 놀이지요 ^-^

아들이 쭉 길게 이러 붙였길래

제 창의성의 한계일수도 있으나;;

전 책에 나온 애벌래로 한 번 그려보았어요 ^_^

 


 

 

그리고 애벌레 다리는 아들이 ^-^

나름 아들도 책에서 본 것은 있기에

저렇게 열심히
"꼭~꼭~"이란 단어를 쓰면서 콕콕 찍어 그려봅니다 ^-^


 

 

다 그리고는 뭔가 허전했는지

제가 코를 안그려줘서인지

아들 직접 "코~"하면서

스티커로 코를 붙여주었어요 ^-^

 


 

 

그 사이에 옆에 꽃도 같이 만들어 보았고요 ^-^

이제 완성된 그림이 드디어 마음에 들었는지

저렇게 박수를 치며 좋아하네요 ^-^

 




"애벌레 사랑해~" 부탁했더니

저렇게 사랑해요하고 하트도 나름 만들어주고요 ^-^​



이정도면 모양 분류,

모양 인지 연계활동 나름 제대로지요? ^-^

끝으로 교구 책에 있는 마지막 활동인 미니북이에요 ^_^

이번 미니북은 역시나 모양대로 사물을 분류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책을 만들어 주니

아직은 난해한 표정으로 받아들이는 아들이어서

나중에 집에있는 사물들을 찍어서

아이가 잘 이해하는 방향에서 다시 만들어

도전해 볼까 싶어요 ^-^


 

 

 

그리고 쉬다가 다음날 또 이어진 특별 놀이 ^-^

 

이번에도 역시나 아들이 사랑하는

간식을 활용한 놀이로 진행했는데요 ^^

 

동네 과일가게에서 수박을 세일하셔서 처음으로 사온 수박!

아들과 함께 간식으로 먹으려 자르다가

이렇게 모양을 만들어서 아들에게 주고는

모양 찾아 수박 먹기 놀이도 진행해 보았답니다 ^-^

먹다보니 사진을 안찍고 그냥 하고 있어서;

급 먹기 중단하고 찍은 사진이라 이쁘진 않아요 ^_^;;

 

 

이렇게 동그라미, 세모, 네모, 하트 모양으로 수박을 잘라주었고요 ^-^

모양틀이 있으면 더 쉬웠겠지만;

아쉽게도 저희집엔 그런건 없어서

그냥 칼로 열심히 모양 잡았네요 ^-^;;

그리고는 아들과 함께 하나씩 찾아 먹기 놀이를 했어요 ^_^

너무너무 좋아하는 수박​ 앞이어서인지

모양 찾기보다는 우선 먹기를 하고 싶어했지만,

그래도 조금씩 아이와 맞추어가면서 모양 찾아 먹기 놀이를 진행해보았답니다~

이렇게요 ^_^

하나 먹고는 기다리다가 모양 찾아서 또 먹고 또 먹고 ^^​

기다릴 때의 표정은 얼른 먹고 싶은 표정이지요? ㅎㅎ​

 

 

또 다음날엔

손가락에 물감 묻혀서 콕콕 찍으면 나오는 동그라미를 활용한

카네이션 만들기도 이렇게 진행해 보았고요 ^_^

물감을 손에 묻혀묻혀서~
손가락으로 동글동글 찍으면!


 

이렇게 초 간단한 방법으로

카네이션이 만들어진답니다 ^-^


 

 

줄기랑 잎까지 그려서

요건 어버이날 카드로 양가부모님께 ^-^


동그라미 ​모양이 모두모두 모여서 이렇게 카네이션이 완성~!

​하나의 책이지만,

활용하다보면 정말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놀이로도 연계되고

그러면서 아이도 다양한 인지 능력 키워갈 수 있으니

저도 아이도 나름 재미있게 활동하는

돌잡이 수학 ^-^

오늘도 3주차 활동 무사히 마치고는

보고 완료입니다~!!

line_characters_in_love-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