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으로 이끄는 따뜻한 말 한마디 : 부모자녀 편 따뜻한 말 한마디 시리즈
김정일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문체는 간결하다. 그리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읽는 데에는 꽤나 오랜 시간이 걸렸던 것 같다. 한 문장 한 문장이 그냥 지나칠만한 것이 없었다. 맞다고 믿고 있었던 여러가지 사실들을 뒤엎기도 했고, 전혀 생각지 못한 면들을 꺼내서 이야기해주기도 했다. 이 책의 제목만 보고 섣불리 책 내용을 상상했다가는 책 내용에 적잖게 놀랄 것 같다. 이 책을 덮은 지금도 부모자녀간의 따뜻한 한마디의 의미를 정확히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그가 하는 말로 판단할 수밖에 없는데, 어느 게 믿어야 할 따뜻한 말이고, 어느 것이 멀리해야 할 차가운 말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고, 그래서 사람을 아직도 알기가 어렵다. 이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건 그것을 알아들을 수 있는 힘을 기르라는 말인 것으로 받아들였는데 맞는지 잘 모르겠다.

 이 책은 과학적 근거를 드는가하면, 드라마나 영화 대사, 성경 구절, 그리고 기사 등등 다양한 것들을 예로 들어가며 인간의 말과 그것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풀어놓는다. 그런 다양한 예시들이 인간관계에서 말의 힘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게 하며, 아이에게 말 한마디를 할 때에도 함부로 하면 안 되겠다하는 생각을 갖게 하는데, 그것이 천편일률적인 육아서에 박힌 말들이 아니라 생각을 한 번 해보게끔 한다는 것이 흥미로운 부분이다. 예를 들면 우울증 치료 장비 TMS의 한계에 대해 설명하면서 마태복음의 문구를 인용하고 sns쇼크라는 책의 내용도 인용하면서 인간의 말의 힘을 역설한다. 그래서 아이에게 주입식으로 무언가를 입력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의견을 이야기하면서 골 때린다는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이런 전개로 이해가 더 쉽고, 기억에도 오래 남을 것 같다. 이 책은 너무 바른 소리만 하는 육아서에 지쳐있는 나에게 특별한 힘이 되어준 것 같아 엄마들에게도 많이 권하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