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심리술 - 단숨에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기술
시부야 쇼조 지음, 채숙향 옮김 / 지식여행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다른 사람과의 관계가 늘 고민인 사람이 있다.

인정과 사랑, 관심을 받고 싶은데 그게 잘 안 될때가 있고, 자기 생각과는 다르게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 속상할 때도 있다.

난 이런 것조차 '뭐가 중요해' 생각해버리고, 홀연히 혼자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던 사람 중 한 명이다.

사람과의 관계란 의도와는 늘 다른 결론이 지어지기도 했고, 섣불리 다른 사람이 나를 다 아는체 평가내리는 것이 싫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런것조차, 그런 사람들을 신경쓰고 있다는 전제하에 벌어지는 감정갈등이고, 이러한 고민들조차 내가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하는 고민이라는 결론이다.

결국 섬처럼 살수는 없는 노릇이고, 관계는 필수불가결하기에,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지만, 사람들의 심리를 알고, 어느 정도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어떤 방법론적인 걸 인지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그런 방법에 대해 간단하고 명료하게 적어내려가고 있다. 하나의 주제를 풀어서 지지부리하게 적어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핵심만 적고 있어서 다소 재미는 없지만 간결했다. 이러한 종류의 글이 그러하듯이 모든 걸 기억하고 행동할 수는 없지만, 어느 부분에서 나한테 꼭 필요한 한 줄, 한마디를 꼭 얻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것만 기억해 둔다면,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이 조금은 가벼워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 것이다.

내가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부분은 변화와 리듬에 관한 것이었는데, 지금 맺고 있는 지루한 관계들 속에서 나를 찾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실제로 변화를 느껴왔고, 곧 실천해볼 생각이다.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해지길 바라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