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
임성순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임성순 작가의 '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은

2019년 젊은작가상 수상 작품집을 통해서 처음 접하게 되었다.

임성순 작가의 작품을 처음 접했기에 전체적인 소설의 분위기가 쇼킹했다는 기억과 함께,

이 작품을 통해 예술을 넘어선 자본의 승리, 결국 돈의 승리를 꼬집은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은행나무의 임성순 소설 <회랑을 배회하는 양떼와 그 포식자들>에 실린 단편들은

그것을 넘어 상당히 암울하면서도 공격적인 느낌으로 다가 왔다.

 

 

 

 

이 책에 실린 6개의 작품들중 4개의 작품은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서 발표가 된것이고

'사장님이 악마예요' 와 '불용' 만이 신작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하지만 임성순 작가의 작품들을 계속 읽어 볼 수 있게 엮어 놓은 단편집이라 작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더불어 마지막에 실린 작가의 말에 각 단편들에 대한 부가 설명이 실려 있다. 그냥 변명아니 변명 같은....)

그리 길지 않은 단편이지만 작가는 당시의 시대상을 얘기하기도 하고, 사회를 꼬집기도 하며, 블랙코메디로 비웃기도 한다.

가만히 있는듯 하다가 묵직한 한방의 스트레이트를 날리기도 했고 쉴새없이 잽들을 날리기도 했다.

 

망각했으므로 세월이 가도 무엇 하나 구하지 못했구나.

 

'불용' 이라는 단편이 제일 어렵게 다가왔다.

'아무것도 열 수 없는 열쇠'가 무엇을 의미 하는지, 결국 제자리를 찾은 그열쇠의 의미를 아직 모르겠다. 재미있는 것은 작가 조차도 '작가의 말'에 이 작품을 개별 작품으로는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니가 뭘 좋아하는지 몰라서 닥치는 대로 준비했어'라는 이 소설집의 기획의도와 아주 적합한 작품 이라고 평가 했다. 그리고 아무도 빼자는 소리를 안해서 작품이 실었다고 한다.

또.. 누군가는 제일 좋다라고 평가해 줄 것이라는데, 난 제일 난해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니

난 이 소설을 어떻게 읽은 것인가, 구분이 안된다.

단편집이 장점이라면 편하게 다가온다는 것이다.

중편, 장편 소설보다 쉽게 접하게 되고, 빨리 읽어서 좋다라는 잇점이 있다.

거기에 단편임에도 설레게 하는, 생각게 하는 그 어떤 것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임성순 작가의 소설이 나에게 그런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