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읽는 중국사 - 중국을 만든 음식, 중국을 바꾼 음식
윤덕노 지음 / 더난출판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로 읽는 중국사> 는 음식으로 정의한 중국의 역사 이다.

하나라 부터 청나라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의 주요 내용을 음식에 결부시켜 소개 하고 있다. 아니 중국의 주요 역사를 음식으로 해석했다 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역사와 음식을 하나로 연관지어 우리에게 들려준다.

 

 

 

왜 하필 중국인가 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지만, 이제 중국은 과거 처럼 우리보다 못 살고 낙후된 국가가 아니다. 저자가 지적한 대로 이제는 이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중국의 역사와 문화를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봐야할 시기임에 틀림 없다. 아울러 우리의 역사에 차지하고 있는 중국의 비중이 너무나 크기에 어쩌면 중국을 이해하는 것이 우리를 좀더 이해하는것이 될 수 있다.

우리의 주변을 둘러 보면 국내에서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들이 많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다. 이들로 인해 양고기나 훠궈 등의 중국 음식이 광범위하게 퍼져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요사이는 마라탕에 열광하는 젊은이들을 늘어 나고 있다. 이런 시기에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깝고, 점점 더 위협이 되어 가는 중국을 바로 아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이 책은 그런 중국에 대한 접근 방법을 음식으로 하고 있다.

 

설날 산초나 후추를 넣어 만든 초주를 마시는 풍속은 중국은 물론이고,

근대 이전 우리나라에도 이어져 내려왔다.

향신료가 질병을 물리친다는 주술적 믿음은 근본적으로 그 값이 워낙 비쌌기에 약으로 사용했던 것에서 비롯됐을 것이다.

<음식으로 읽는 중국사>에 소개된 음식은 참으로 다양하다.

돼지고기, 양고기는 물론이고 호떡, 만두 등을 포함하여 한번쯤은 들어봤고 먹어보고 싶다는 생각이드는 '만한전석'까지...

다양한 음식에 대한 이야기와 그 음식에 대한 역사적 배경까지 상세히 기술해 놓아 중국을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특히 2장 중국을 바꾼 음식편은 정말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중국, 식탁에서 이뤄지는 정치, 13억 인구 증가와 일등 공신, 고구마 등은 현재의 중국을 이해하는데 기본 바탕이 될 수도 있다.

사실 우리는 중국의 역사를 은연중 많이 알고 있다. 중국의 역사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하지 않았어도 삼국지, 수호지 등의 소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역사와 어쩔 수 없이 연관된것들 때문에 그들의 역사에 흥미를 느끼지 않는 사람이라도 생각보다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음식으로 읽는 중국사>의 모든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이 책은 그것보다 지식에 대한 깊이를 더해주며,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실크로드를 통한 동과 서의 교역, 만한전석의 의미와 청의 통치술등 정치와 문화 전반을 아우르고 있다. 머리속으로 이해했던 역사를 음식으로 알게 해주고, 음식이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가를, 음식이 역사를 바꿀 수 있음을 알게 해준다.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이미지는 누군가가 만들어낸 허상 일수도 있다. 춘추전국시대 공자가 살던 중국이나 이태백과 두보가 노래하던 중국과 지금의 중국을 착각한 것 수도 있고, 역사적으로 중국이 만들어낸 시각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음식으로 읽는 중국사>

저자는 중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리의 자세에 대하여 강조한 부분이 많이 있다.

분명 이 책은 중국의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