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 - 권여선 장편소설
권여선 지음 / 창비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일 월드컵이 한창이던 2002년 여름, 그 열기의 마지막날 고3이던 해언이 공원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해언의 속옷은 탈의되어 사라졌지만, 강간이나 성폭행을 당한 흔적이 없었고, 두부가 손상된채 발견되었다. 세간에서는 이를 미모의 여고생 살인 사건으로 부르게 된다.

같은 학교의 동급생인 신정준과 한만우는 경찰로 부터 용의자로 지목되어 조사를 받지만 결정적인 증거가 없고 살해 동기가 미약하여 풀려난다. 그리고 신정준과 한민우는 학교를 그만두고, 해언의 동생 다언은 전학을 간다. 이사건은 미제 사건으로 남게 된다. 하지만 사건에 관련된 사람들의 삶은 이후로 오랫동안 사건 곁을 맴돌게 된다.

 

 

 

오랫동안 열리지 않던 문이 열리고 노란 빛이 폭포수 처럼 쏟아져 들어오는 듯했다.

노란 천사의 복수가 시작되었다. 레몬, 이라고 나는 의미 없이 중얼거렸다.

복수의 주문 처럼 레몬, 레몬, 레몬 이라고

 

레몬은 동생 다언의 복수극이다. 흥미로운 것은 다언의 행동이다.

다언은 자신이 범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을 추적한다. 그리고 복수를 감행한다. 하지만 범인으로 단정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단순히 다언 입장에서의 생각일 뿐이다. (물론 독자들은 범인이 누군지 알 수 있다. ) 그럼에도 복수를 했다. "어떻게 그렇게 복수를 할 수 있을까" 라고 밖에 할 수 없는.... 범인과 연관된 사람들의 삶을 송두리채 바꿔 버렸다.

그리고 아무도 알지 못한채 사건은 마무리 된다.

복수..... 그것은 끝이 아니고 또 다른 시작이였다.

다언의 삶은 복수를 행하였음에도 변화하지 못할 것이다. 어쩌면 더 언니의 죽음을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 죽음의 갖어온 결과를 늘 지켜봐야 하기에..

<레몬> 두껍지 않은 책이라 쉽게 읽을 수 있을것 같았다. 아니.. 쉽게 읽혀지긴 했다.그리고 몰입감도 좋다.

하지만 가슴이 무거워 진다. 해언의 죽음, 다언의 복수, 그 모든 기운들이 내 주위에 맴도는 듯 하다.

그렇지만 <레몬>은 읽어볼 만 하다.

<레몬>

여고생의 죽음으로 신과 삶과 죽음의 의미를 생각하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