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
구리하라 유이치로 엮음, 문승준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음악을 정리하고, 그 음악을 해설하면서 하루키 작품에서의 의미나 역할, 작가와의 연결고리를 알아보려는 기획에서 시작된 약간은 특이한 음악 가이드다. 라는 설명으로 이 책의 의미가 정확히 명시되어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은 노르웨이 숲(상실의 시대)와 해변의 카프카 만을 읽어본 나에게는 엄청나게 고민되는 내용이다. 사실 그동안 책을 읽으면서 작가를 눈여겨 본다거나 그 책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 본적이 별로 없다. 책을 많이 읽으시는 분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책은 꼭 읽거나 작품의 흐름을 분석하고 작가의 심적 변화나 그런 것들을 알려고 하고, 모임등을 통하여 더불어 이야기 하는데, 독서의 깊이가 얕은 내게는 먼 나라 이야기 였을 뿐이다.

그래서 이 책도 아주 편안하게 무라카미 하루키를 이해한다기 보다는 음악적 접근으로 그의 책 속에 담겨진 음악은 어떤것이였나를 궁금해 하는 정도로 시작하였다.

 

참 이상한 책이다. 한 페이지, 한 곡씩의 설명이 넘어가면서 책을 읽는 속도가 느려지면서, 작가가 기술해 놓은 의미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음악을 찾아 듣게 된다. 소개된 책의 전체를 알지 못하기에 정확히 의미를 공감 할 수 는 없지만, 때로는 고개를 끄덕이게 되고, 때로는 웃음 짓게 된다.

조금씩 이 책의 의미를 알게 되는 것같다. 그리고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을 다시금 읽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은 먼저 그의 작품을 읽고, 이 책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 보면서, 독자가 생각하는것도 이 책의 작가가 들려주는 내용의 차이를 비교해 보는것이 좋고 재미있을 듯 하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음악을 이야기의 상당 부분을 성립 시키기 위해 섬세하게 선택하였다고 한다. 비단 그 뿐만이 아닐것이다. 수 많은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속에서 음악을 그렇게 이용하였을 것이다. 독자들이 알아봐 주길 원하면서...

무심결에 읽었던 책속의 노래의 제목들. 왠지 이제부터는 그 속에 담겨진 내용과 작가의 의도를 알고 싶어 진다.

책 읽기가 점점 어려워 진다라고 해야 하나....

아주 재미 있는 표현이 소개되어 있다.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에서는 밥 딜런의 'Positively 4th Street' 의 목소리를 마치 어린아이가 창문에 서서 비 내리는 모습을 바라보는듯한 목소리다 라고 표현한 글이 있다고 한다.

마침 비내리는 저녁이라 그의 음악을 들어 본다. 가사의 내용은 어린아이와는 맞지 않기에 음악과 밥 딜런의 목소리에만 집중해 보았다.

......

<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

책을 덮으며 이런책이 나온것이 놀랐다. 한 작가의 작품을 아우르면서 그 작품 속 내용을 분석하고, 음악이 던져주는 의미까지 연구하여 한권으로 정리하다니. 분면 체계적인 연구와 의견의 나눔의 장이 활발했기에 가능하지않을까 생각이 든다. 어찌보면 <무라카미 하루키의 100곡>은 음악 가이드라기 보다는 마루카미 하루키의 이해서라고 칭하는것도 좋을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