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정비 교과서
장성기 지음 / 크라운출판사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드론이라는 명칭이 우리에게 알려진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는다. 그 이전에는 'RC' 라는 이름으로 무선 조종 비행기나 헬기를 불렀었다. 그러다가 군사용 드론이 뉴스에 나오기 시작하면서 드론이라는 이름이 일반화 된 것으로 알고 있다.

 

군사용 아니면 장난감으로 알고 있던 드론

 

북에서 날린 정찰용 드론이 우리에게 알려져 경각심을 불러 일으킨것도 있지만, 모 연애 방송에서 가수 김건모가 드론을 날리고 자격증을 공부하는 장면이 나오면서 일반화 되었다고 봐도 될 정도로 이제는 드론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조차도 드론이라는 것이 낯설지 않고, 오히려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러 여건상 드론이 규제를 받고 있어 사업이 낙후 되어 있지만, 세계적으로는 드론이 엄청난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상업용, 취미용으로까지 모든 영역에서 찾는 이들이 많아 지고 있다.

실제 드론을 취미로 삼고 있는 이들의 대부분은 '초경량비행장치조정면허'가 없다. 취미용 드론은 자격증이 필요 없기 때문일 것이다. 이럼에도 2018년 기준으로 10,000명이 넘는 인원이 면허증을 취득할 정도라는 것은, 수치상으로도 드론이 앞으로의 우리생활에 필요한 것 임을 부정할 수 없다.

<드론 정비 교과서> 이 책은 정비 교육을 진행하는 교육생들과 기체의 자가 수리 및 점검을 희망하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집필되어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책의 구성은

Chapter 1 드론 이해하기

Chapter 2 드론의 기본 구조 알기

Chapter 3 정비 공구와 화학용품 사용법 알기

Chapter 4 드론의 조립과정 이해하기

Chapter 5 드론의 상황별 점검 사항 알기

Chapter 6 드론의 증상별 대처법 알기

Chapter 7 드론 정비에 도움이 되는 용어 해설

Chapter 8 드론 정비 문제 풀어 보기

로 되어 있으면 각장에는 필요한 사진이 첨부되어 있어 이해를 돕고 있다.

 

 

 

 

목차에서 보다시피 드론의 기초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아니 기본이라고 해야할 법규, 용어 부터 시작하여 3가지 종류의 드론의 조립과 조종기 셋팅, 정비(초보적인 단계이지만) 까지 다루고 있어 드론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책이라고 보여진다.

Chapter 8의 정비 문제도 풀어보자. 1-7 Chapter를 꼼꼼히 읽었다면 생각보다 그리 어렵지 않다.

드론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이때.

그동안 뒤쳐졌던 기술의 습득 및 규제의 변화등도 요구되고 있지만, 드론에 대한 올바른 사용과 이해도 반드시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