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 - 권기태 장편소설
권기태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8년 4월 8일 대한민국의 첫 우주인을 태운 소유즈 TMA-12호가 발사되었다. 우주로 향한 첫 도약이라는, 그리고 우리의 첫 우주인 배출이라는 자부심은 잠시뿐 260억이라는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 부어놓고 우주 관광객을 만든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졌다. 첫 우주인을 향한 수많은 악플이 더해져서..

중력은 이런 대한민국의 첫 우주인에 관한 소설이다. 비록 10여년 전 일이였지만 아직도 가슴 설레였던 기분을 기억한다. 정말 우주로 한 발자국 다가서는것인 줄 알았다. 우리의 우주인에 대한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도 예능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우주인 선발에 관련된 내용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G 테스트라든가, 무중력 비행기라든가 방영 당시는 그 연예인중 한 명이 곧 우주로 나갈 것 같은 분위기 였기도 하였다.

 

 

 

나는 우주인이 되기를 마음 깊은 곳에서 간절히 바라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이들 역시......

시간이 지나면서 등장 인물들이 겪어야 되는 갈등과 고뇌 내가 그들 옆에서 함께 하는것 같고 훈련 내용 또한 곁에서 바라보는 것 처럼 사실감이 넘친다. 작가가 실제 가가린 센터를 돌아보며 우주인들을 가까이에서 취재를 할 수 있었기에, 이렇게 현실성 있고 몰입감 넘치는 작품을 쓸 수 있게 되지 않았나 생각된다.

<중력>은 한 남자의 아니 우주인을 꿈꾸는 사람들의 꿈을 향한 도전에 관한 내용이라고 하기에는 이책은 너무나도 감성적이다. 우주를 이야기 하고 있지만 실제는 사람을 이야기 한다. 그들의 꿈과 현실과 인간성 어쩌면 잠재된 악마성 까지도... 그리고 국가의 자존심까지도 광범위 하게 다루고 있다. 테스트가 진행되면서 탈락하고 계속 도전을 해나가는 사람들, 계속 도전을 해나가는 중에 발생하는 삶에 대한 문제들, 우주인이 되고자 하는 명확한 꿈을 쫓지만 현실을 무시할 수 없는 그런 고민들.

그렇기에 <중력>은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어쩌면 지속성이 없는 이벤트 성의 기획에 대한 비판을 얘기하는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독자들에게 여운을 남겨주기도 한다.

 

 

탑승 우주인은 그냥 노력해서만 얻을 수 있는게 아니네.

천운이 따라야 하는 것이야.

천운에 의해서 선택된 우주인은 결국 그렇게 바라고 꿈에 그리던 우주로 향한다. 그리고 돌아왔다.

우리의 첫 우주인인 이소연 박사가 우주로 갈 당시에는 10년내 최소 1명의 한국인이 국산 로켓을 타고 우주로 갈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하였다. 하지만 우리의 로켓은 아직도 시험 단계이고 대한민국의 우주인은 1명으로 멈춰 있다.

<중력> 우주에 대하여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그렇지 않더라도 뭔가 종요한 결정을 앞두고 있거나 현실에 대한 고민이 있는 사람이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