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채우는 인문학 - 문득 내 삶에서 나를 찾고 싶어질 때 백 권의 책이 담긴 한 권의 책 인문편
최진기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에 크게 화제가 되던 시절, 그동안 읽은 책이 별로 없음을 한탄하다가 책을 읽어보기로 마음 먹었을때 인문학에 대해서도 관심도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하지만 인문학이 무엇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무엇을 읽어야 하는지 시작점을 몰라 헤매였었던적이 있다.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관련 도서 몇권을 소개 받고, 그것을 연줄로 내 나름대로 책을 찾아 읽고 있지만, 책이 어렵기도 하고 어떻게 접근하는것이 올바른 방법인지 몰라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결국 인문 고전은 나름 실패하지 않을것이라는 생각과 다양한 분야의 책의 다독을 목표로 접근하던중 이책을 접하게 되었다.

'문득 내 삶에서 나를 찾고 싶어질 때' <나를 채우는 인문학>은 인문학이 아직도 뭐라고 말하지 못하는 나에게 어떤 길을 보여줄지 정말 기대가 되었다. 이 책에 담긴 백권의 이야기를 어떻게 들려줄지도 궁금하면서..

 

 

 

 

<나를 채우는 인문학>에는 사랑, 직장, 사회, 마음, 음식, 여행, 미술, 교육, 역사, 인물로 10가지 주제를 다뤘다. 각 장의 주제에 맞는 책을 소개하면서 저자가 생각하는 의미와 소개된 책 읽기에 대한 독서법과 TIP을 다루고 있다. 저자가 생각하는 책에 대한 의견을 전부 공감하는것은 아니지만 소개한 책에 대한 흥미를 느꼈고 몇몇 책들은 정말 읽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읽다보면 책에 대한 소개만아 아니라, 책과 연관된 주제에 대한 작가의 넋두리도 함께 실어놓은듯 하다. 본인에 대한 변명 아닌 변명도 실려 있고, 본인 생각에 대한 의견도 실려 있다. 그런 류의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는 재미를 더할지 모르겠지만 나에게는 조금 어색하게 다가온다. 오히려 서평으로 실려 있는 부분들을 읽기에 더 편했다.

하지만 분명한것은 10개라는 커다란 주제에 정말 다양한 책을 소개시켜주어 관련 주제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을때 다가갈 수 있는 길잡이가 되어줄것이라는 것이다. 어떤 주제에 대하여 관심이 생겼다고 하더라도 너무 많은 정보 속에 혹은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몰라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적어도 시작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면에서는 감사함도 느껴진다.

나에게 <나를 채우는 인문학>은 100권의 책을 소개해주고, 독서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