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약 - 미술치료전문가의 셀프치유프로그램
하애희 지음, 조은비 그림 / 디자인이곶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치료 전문가의 셀프 치유 프로그램 보는약 이라는 제목의 컬러링북을 접하게 되었다. '셀프 치유 프로그램' 이라는 단어가 눈에 제일 먼저 들어왔다. 그동안 많은 컬러링북이 출판되었지만 대부분 집중력 강화 목적으로 치료보다는 학습용 또는 취미용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과연 무엇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일까? 그것도 셀프로

<보는약> 서두에 효능과 효과 항목에 기술되어 있다.

1. 추억의 즐거움과 몰입이 주는 긍정적 정서 재 경험

2. 면역체계(치유 호르몬)의 활성화, 뇌기능 유연성 증진

3. 집중력 유지와 강화

작용. 특성 항목을 보면

알약이나 주사약등은 외부로 부터 체내로 물리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반면, <보는약>은 분자 수준에서 마음이 물질에 작용해 뇌가 언제나 자체적으로 생성해 내는 약을 조제하는 일을 한다고 한다. 더불어 내 자신을 처방하며 내안으로 부터 시간이 축적된 에너지를 끌어올려 스스로를 도울 수 있도록 작용한다고 기술하였고, 내 안의 기억을 잘 살필수록, 또한 몰입이 깊어질수록 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하였다.

기억과 몰입

프롤로그에 뇌과학, 뇌에 저장된 정보, 뇌과학 연구소 라든가 이런 어려운 얘기가 쓰여 있다. 물론 치료의 측면에서 접근하기 위해 그런 말들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말은 한켠으로 접어두고 우선 목차를 보면 자연스럽게 기억과 추억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제1부 가족

제2부 놀이

제3부 그리운이야기

단어만으로도 따뜻함이 스며있다. 그림 자체도 옛일을 추억하기에 좋다. 여백의 미가 있어 그림을 넘기다 보면 음악이 들리는 듯하다. 그리고 기억속의 어떤날로 나를 인도한다. 이런것들이 내 머리속에, 내 마음속에 저장된 에너지라고 하면 맞을듯 하다.

제2부 놀이의 메뚜기 잡기

조용... 호흡을 참고, 한번에 낚아채듯이!!

 메뚜기 잡기를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떠올릴법한 글과 그림이다. 가을에 메뚜기 잡기를 하느라 온 논과 들판을 돌아다니고, 풀잎에 꾀거나 병속에 담아서 자랑 스럽게 들고 다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볶으면 또 얼마나 맛있던지..

 

 

 

제3부 그리운 이야기의 손 똘리는 달고나 떼기

오리, 나무, 십자가, 열쇠... 최고 난이도는 역시 별!

학교앞에 늘 자리 잡고 계시던 달고나 아저씨.

설탕과 소다를 적정량 섞어 동그랗게 만들뒤, 각종 모양을 찍어주셨다. 잘 떨어지게 모양을 꾹 눌러달라고 얼마나 애원을 했던가. 떼기를 완성하면 달고나를 하나 더 받을 수 있기에, 떼기를 끝난 모양을 들고 아저씨에게 검사 받던 생각이 난다. 난 달고나 뗴기에 정말 소질이 없었다.

 

 

 

마지막 제4부에는 전문가 참고사항으로 미술치료, 치유 매커니즘 해석을 시도하다라는 글이 있다. 좀더 치료라는 것으로 접근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하다.

그리고 출간 기념 이벤트를 2019년 3월 30일까지 한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꼭 책을 구입하여 참여해 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