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와 당신들 베어타운 3부작 2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와 당신들>은 <베어타운>에 이은 소설 이며, 이야기의 중심은 '베어타운' 과 '헤드' 마을의 하키 시합이다. 다행스럽게도 책의 도입 부분에 <베어타운>의 줄거리를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작을 읽지 못했어도 이 책을 읽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좀 더 <우리와 당신들>에 빠지고 싶다면 <베어타운>을 먼저 읽는 것을 권한다. 이 책을 다 읽은 시점에 <베어타운>을 읽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과 함께 읽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다.

 

 

 

'베어타운'의 이야기 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헤드' 마을의 사람들은 '적'으로 존재한다. 하키 선수단 뿐만 아니라 '헤드' 마을과 관계된 거의 모든 것들이, 심지어 그들의 상징인 빨간색과 황소 마저도 이 책을 읽는 동안에는 '적' 으로 취급하게 된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들이 '베어타운과 나머지 전부', '우리대 당신들'로 표현될 수 있는 흑과 백의 이분법적인 논리이기 때문일 것이다. 내편이 아니면 모두 네편이고, 친구가 아니면 모두 적이다. 중간이 없고 회색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나마 다행인것은 그들 사이에도 휴전이 있다는 것뿐......

어찌보면 <우리와 당신들>은 이 모든것들의 사랑 이야기 일지 모르겠다.

부모와 자식간의, 형제나 남매 간의, 친구들 간의, 연인 간의, 그리고 마을 사람들의 하키에 대한 ... 이런 많은 사랑이 어떻게 표출되고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어느것이 옳다 그르다의 정의도 없지만 어떤 사랑은 당연하게, 어떤 사랑은 불편하게 다가 온다.

<우리와 당신들>은 읽는 내내 긴장을 멈출 수 없다. 한 고비를 넘었다 생각되는 순간 또 다른 고비가 쉬지않고 파도가 들이치듯이 멈추지 않고 다가온다. 아니 몰아친다라는 표현이 어울리겠다. 각 등장인물들의 쫓아서 페이지를 넘기다 보면 지쳐 진이 빠질 정도이지만 책 읽기를 멈출 수가 없다.

책의 본문중에 '나중에 경찰 조사를 받을때 수천개의 변명을 늘어 놓을 것이다. 누구는 "본때를 보여주고" 싶었을 따름이라고 할테고, 또 다른 누구는 그냥 "장난" 이었다고 할것이다.' 라는 말이 있다. 이 책에 많은 내용이 그렇다. 그런것들이 불편하게 다가 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에게는 그것도 표현의 한 방법이였을 것이다. 그렇게 까지 일이 커질지는 몰랐겠지만.

모든 이야기들이 해피엔딩이 아니다. 끝까지 해피엔딩으로 이야기를 마무리 하기를 간절히 바랬지만 커다란 아픔과 또 다른 시작을 던져 주었다.

눈물이 흐르면서도 이상하게 후련하다. 인위적인 해피엔딩이 아니기에 그랬을 것이고 또, 현재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각 인물들의 미래의 이야기도 들려주어 독자들의 상상을 한걸음 더 나아가게 만들어 놓아서 그런지 모르겠다.

<우리와 당신들> 을 통해서 프레드릭 배크만을 알았고 북유럽 소설의 재미와 흠미를 느겼다.

그의 다음 작품을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