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메시스의 사자 와타세 경부 시리즈 2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을 살해하였지만 사법기관에 의해 사형을 당하지 않고, 교도소에서 복역중인 죄인들의 가족을 향한 범죄, 교도소에 수감중인 죄인을 대신하여 그 가족에게 책임을 묻는 범죄가 발생했다.

구야가마시 사야다에서 발생한 도노하라 기미코 살인 사건
마쓰도시 고야마에서 발생한 니노미야 데루히코 살인사건

이 범죄들의 공통점은 현장에 네메시스 라는 글자가 남겨져 있다는 것이다.
[네메시스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 인간이 저지르는 몰상식한 행위에 대한 신의 분노를 의인화 하였다고 한다. 어원은 의분인데 보통 복수로 해석한다고 함 ]

 

 

 

 

또한 이 사건들은 사형 폐지론자로 알려져 있고, 온정판사라는 별명을 가진 시부사와 판사가 재판한 사건들이였다.
와타세 경부는 시부사와 판사의 재판에 연관된 피의자들 뿐만 아니라, 세상을 떠들썩하게 한 동시에 부당한 판결이라고 비판받은 사건에 전부 네메시스가 개입하려고 한다면 엄청난 사회 혼란이 올 것이라는 판단하에 가능한 인원들을 동원하여 사건의 추가 발생을 막으려 한다.

테미스와 네메시스의 충돌
사형 존치와 폐지의 충돌
그리고 그 가족들의 아픔

네메시스의 사자를 통해 저자는 하나의 사건이 재판을 통해서 끝나는것이 아니라 가족들의 아픔과 연관되면서 계속된다는것을 알려준다.

가족이 살해돼도 나라는 피고인의 인권과 삶만 지켜 주고,
살해된 이와 유족에게는 한 줌의 자비도 내려주지 않았다.
법정은 복수의 장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유족에게만 일방적으로 인내심을 강요했다. -98-

네메시스의 사자는
피의자를 사형 시킴으로써 피해자 가족들의 아픔을 풀어줘야 한다는 주장과
피의자를 오랜 기간동안 징역을 시킴으로써 사회에 대한 격리와  스스로에 대한 절망을 느끼게 해야한다는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그리고 현 재판 제도를 통해 자신의 권리를 이용하여 죄인들의 죄를 판단하는 것도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결말은 상당히 묵직하게 다가온다.
인간이 얼마나 무서워 질 수 있는지, 얼마나 집착이 강할 수 있는지, 얼마나 강렬한 의지를 보여줄 수 있는지, 또 얼나마 잔인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옳고 그르다의 이분적인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무섭게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