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재밌어서 잠 못 드는 철학 수업 잠 못 드는 시리즈
김경윤 지음 / 생각의길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은 ......
학상시절 철학에 대해 배운거라곤 시험문제를 풀기 위하여 누가 어떤 말을 했고, 어떤 사상을 가졌고, 뭐 이런것들을 암기한게 전부 인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철학이란 암기 과목이고, 우리의 실정에 맞지 않는 배고픈 학문이라는 생각이 전부 였다.

얼마전 소트라테스의 변명을 읽었다, 변명외에 크리톤, 파이돈, 향연등이 함께 묶여 있는 책이였는데, 끝까지 읽지를 못했다. 보통 [변명]은 인문 고전을 읽는 사람들이 거의 처음에 읽어야 할 책이라고 하던데 어려웠다.

 

 

 

철학이 재밌다고? 도전~~!!
언젠가는 철학에 도전해 보고 싶었는데, 이책을 접하게 되었다,
철학이 재밌다니? 
최소한 철학에 더 멀어지게 되지만 않는다면 성공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우선 결론 부터 얘기하면 이 책도 철학 책이다. 다만 어떤 한 사상에 대해서 또는 한 인물에 대해서 아주 깊게 서술하지 않아 어렵지가 않다. 그렇다고 대충 얘기한것도 아니고 어느 정도의 깊이가 있으며, 흥미를 유발시켜 철학에 심취해볼까 하는 생각을 갖게 끔 한다.

이 책에 소개된철학자는 20세기 이후의 철학자들 모두 16명이다.
언뜻 보기에는 전혀 상관 없는 사람들의 나열인것 처럼 보이지만, 철학적 사상이 비슷하여 연계되거나 혹은 반대된 생각을 가진 철학자들을 소개하여, 단편인듯 장편같이 내용이 이어지듯이 서술되어 있다.

이렇게 깊은 뜻이~
소개된 철학자 중에 내가 알고 있었던 아니 이름을 기억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나 다 아는 마르크스, 니체를 포함하여 5명 밖에 되지 않는다. 아마도 이 사람들이 교과서에 나왔기 때문이거나 이들의 말이나 행동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왜 이런말을? 왜 그랬지... 에 대한 답을 알 수 있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이 왜 탄생되었는지, 니체는 왜 신이 죽었다는 생각을갖었는지, 왜 푸코는 지식을 권력이라고 했는지
어쩌면 당연히 알고 있어야할 내용이지만 그렇지 못했던 내용을 정립하게 해준다.

철학은 개념을 발명하는것
철학은 개념을 발명하는것이라고 하며, 철학자가 발명한 개념을 통해 세상을 보면 온통 문제투성이라고 한다, 개념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세상이 달라보인다고 서술되어 있다. 읽어보면 그 전의 관념적인 개념들이 변화 했음을 알 수 있다.

바로 이 책에 사람들의 시선을 바꾸어 놓은 철학자들이 소개 되어 있다.
내가 사는 세상이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 알 수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