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인기를 원한다 - 관심에 집착하는 욕망의 심리학
미치 프리스턴 지음, 김아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7월
평점 :
절판


 

관심에 집착하는 욕망의 심리학 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관심이란 무엇인가? 무엇 때문에 관심을 받고 싶고 하고 인기를 얻고 싶어 하는가? 그리고 나도 인기를 원하는가? 아니 나는 인기있는 사람인가? 라는 질문에 해답을 얻기 위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저자는 인기를 지위에 의한 인기와 호감에 의한 인기로 나누었다.
첫번째 지위에 의한 인기는 고등학교 시절에 생각하는 인기라고 한다. 지위는 눈에 띄는 정도, 주도권, 영향력을 나타내며, 지위는 평생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두번째 호감을 반영한 인기. 우리가 정말로 신경써야 하는 인기라고 한다. 호감은 평생동안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여러 유형의 인기중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하였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사회생활을 하면서 지위를 무시할 수 는 없다. 누구나 높은 지위의 사람이 되길 원하기 때문에, 지위 때문에 사람이 모이고, 인기가 형성되는 것은 당연할지 모르겠다.그러기에 높은 지위에 올라가면 [ 지위 = 호감 ] 이라고 착각하는것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호감을 받는 다는 것은 쉬울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호감을 느끼는것은 그 사람의 성격일수도 있고, 언행일수도 있다. 때론 일하는 모습을 수 도 있고, 어떤 특정한 정의 되기 않는것에 의해 갑자기 느끼기도 한다.
또한 책에서는 가장 호감을 많이 받는 아이들은 그만큼 미움도 많이 받는다고 하였다. 상대적일 수 있는 문제이기에 그러리라 생각된다. 호감이 가는 만큼 눈에 잘 띄고 그런만큼 비호감적인 행동도 많이 보일테니까......  호감!  점점 어려워 진다.

인기는 무엇인가? 저자는 인기의 유형을 5가지로 분류 하였다.
인정/수용형, 양면형, 무시형, 거부,배척형 그리고 평범형
자신이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를 정확히 판단하는것이 좋겠지만 오히려 자신에게는 관대하기에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유형별 자세한 사항은 책을 읽어볼 것을 권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전에는 내자신의 인기를 어떻게 하면 얻을 수 있을까 하는게 주 목적이었다. 초반을 읽을때 까지만 해도 과연 내가 인기가 있는것인가?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주고 있는가? 등등을 고민하게 되었는데.. 후반에 갈 수 록 인기에 대한 문제가 내가 아닌 내 아이들의 문제로 확장되게 되었다.
인기 있는 사람은 어린 시절 부터 부모에게 어떻게 교육을 받았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하였다. 당연한것 이겠지만 책에서 얘기한 내용들을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된다.
과연 우리 아이들은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는것일까? 진지하게 이 문제에 대해 대화를 나눠 본적이 있었단가 ? 위기의 시그널을 보냈는데 내가 눈치를 못챈것은 아닐까? 이제 성인이 되었다고 다 잘되었을것이라고 생각한 내 마음에 경종을 울려준다.
인기라는 것이 학창시절 뿐만 아니라 살아가는 내내 필요한 것이기에 나뿐만 아니라 내 가족 모두는 어떤지 다시금 관심을 갖게 된다.

저자는 여러가지 연구와 실험을 통하여 인터넷의 인기의 척도라고 생각되는 SNS 상의 '좋아요'에 대한 피실험자의 상태를 확인하였으며, 어린시절 아이들의 행동이 청소년이 되어서 인기에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지, 그리고 부모와의 교류가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실험에 대한 결과로 알려준다.

저자는 마지막에 누구나 과거와 상관없이 더 호감이 가는 기회가 될 수 있고 날마다 수백번에 달하는 기회가 존재한다는 것을 얘기하였다. '좋아요'를 누르기 보다는 실제 인간관계를 돌봄으로써 호감을 얻을 수 있고 가장 기분 좋은 인기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물론 더 호감 가는 사람이 되기 위하여 과거의 기억과 경험이 현재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해보고, 자아성찰을 필요하다고 하였다. 결국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가를 이해하고 반성해야 하는 문제 일 것 이다. 인터넷이 발달하고 개인이 대부분 SNS 를 하는 현재에 그보다 중요한것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과 직접 교류하며 건강한 인간관계를 통한 호감을 갖는것 이라고 얘기한다.

보통 인기를 얘기하면
난 인기는 필요없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하여 또는 정말 내가 인기를 원하는가 의심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몇개의 질문을 던졌다.
1. 가만히 있어도 사람이 모이고, 운도 따르는 사람들이 있는것 같다.
2. SNS에 '좋아요' 수가 높으면 기분이 좋다.
3. 친구들이 나를 빼고 놀러가서 서운함을 느낀 적이 있다.
4. 음악을 들을 때 TOP 100 순위대로 듣는다.
5. 새로운 환경에서 친구를 사귀기 어렵다.
이중 3개 이상 체크했다면, 다신의 마음 깊은곳에는 인기와 인정을 원하는 것이라고 한다. 난 3개가 체크되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