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요일의 여행 - 낯선 공간을 탐닉하는 카피라이터의 기록
김민철 지음 / 북라이프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나는 결코 안전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 것이 아니었는데.

-

책을 읽고 있던 3호선 열차의 안내 방송이 나온다.

자동 안내가 아닌 사람 목소리.

지금 열차를 운행하고 있는 기사의 목소리.

생각보다 젊은, 어쩌면 내 또래일지도 모를 목소리가 화들짝 현실로 나를 소환하더니

다시 2005년,

그러니까 벌써 11년 전

혼자 처음 떠났던 프랑스 파리, 그 추운 1월로 나를 데려다놓는다.

 

-

낯선 여행 첫날에, 숙소로 돌아가던 지하철이 급작스레 운행을 멈췄다. 곧 모든 불이 꺼졌고, 너무 놀란 내 머릿속엔 온갖 불길한 생각들이 동시에 떠올랐고, 얼마나 지났을까 다시 불이 켜지더니 안내 방송이 나왔다. 무언가 멋쩍은 목소리. 나를 빼고 알아들은 열차 안 사람들은 웃기 시작했고, 나는 어리둥절했고, 기사는 방송으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고, 열차는 서서히 움직이기 시작했다.

 

-

느닷없이 이런 추억들이 떠오를 때마다, 나는 영원을 사는 착각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 여행을 또 가야지,

될 때마다 짐을 꾸려야지,

그래야지.

 

 

때로는 여행을 떠나와 누군가의 일상이 묵묵히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목격하는 것만으로도 묵직한 위로가 될 때가 있다.

-

<모든 요일의 기록>으로 팬이 되었는데, 다시 한번 머리부터 발끝까지 찌릿찌릿한 책이었다.

어떤 훌륭한 책은 구절마다 우리를 데리고 떠난다. 이 책이 그렇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