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여행 3 - 남북국과 후삼국 시대 한국사여행 3
(사)감돌역사문화연구회 지음, 김혜경 기획 / 감돌역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돌역사,역사탐구교실,역사야~,한국사,초등한국사

감돌 역사야~워크북으로 한국사를 시대순으로 정리해가고 있는 라니양

이번달 역사체험수업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삼국시대에 대해 공부했는데,

감돌역사야 수업과 딱 맞아떨어져서 수업받을걸 정리하는 차원에서도 넘넘 활용이 좋았답니다.

 

1,2차시에서는 통일신라시대에 대해서 공부한 라니양.

이번엔 이후 발해를 세운 대조영을 중심으로 후삼국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3차시 발해를 세운 대조영 이야기

역사의 시작은 지도를 잘 읽어야하는거 같아요. ㅎㅎ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지도의 모습들.

비교해서 보니 권력이 이동하는 모습이 보이지요.

항상 이시대의 지도를 보면서 아이가 하는 말은 중국이 나빴다고. ㅎㅎ

예전 고구려나 발해 땅을 다 중국이 뺏어갔다고 하면서 씩씩거려요. 흐미~

발해의 기원은 고구려네요.

대조영을 중심으로 옛 고구려 땅을 되찾고 나라를 세우려는 움직임이 있었어요.

역사적 사실을 나열하는것이 아니라 이야기를 통해서 알려주고 간단한 문제로 정리하니

아이들 머리속에 쏙쏙 들어옵니다^^

역사를 알아가면서 인물에 대해서 기억하는것이 참 어려운 엄마에요.

이 사람이 저사람같고...이사람이 언제쩍 인물이지? 라는 의문이 지속적으로 생긴답니다. ㅠㅠ

어려워요. ㅎㅎ

아이들도 그렇겠지요?

감돌 역사야!에서는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가 되요.

그래서..더욱 좋답니다. 흐흐

4차시 후삼국의 영웅들

역시 후삼국시대에 대해서도 인물 영웅 중심으로 이야기가 나오지요.

후백제의 견훤, 후고구려의 궁예, 그리고 고려이 왕건

후삼국시대의 지도는 어떤 모습인지 다시금 삼국시대와 비교해서 보여주네요.

애꾸눈 궁예

티비 드라마에서 배우가 애꾸눈을 하고 궁예를 연기했던 모습이 생각났어요.

왜 애꾸눈이 되었는지도 알수가 있네요.

후삼국시대를 이어서 고려시대가 시작되네요.

왕건이 후고구려의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를 세웠어요.

이제 온전히 고려라는 하나의 나라로 한반도가 통합되고 고려시대가 시작되는거에요.

1호부터 3호까지의 내용을 머리속에 그려보면 한반도 역사가 파노라마처럼 전개가 되요.

신기하네요. ㅎ

라니양 역사공부로 시작한 것인데 엄마도 함께 공부가 되는거 같아요^^


4호에서는 고려에 대해서 파헤쳐볼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