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전략적으로 살 것이다 - 비전 있는 직장인의 태도
최송목 지음 / 유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초 내가 소속된 팀은 이름이 개정되었다, 기획팀에서 ‘전략’기획팀으로.

요새는 그 무얼해도 ‘전략’을 먼저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하는 그런 계획적인 시대가 된 것만 같다.




이 책은 ‘전략적 직장인’으로서의 바른 태도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다.

그 무엇하나 빼놓지 않고 다 맞는 말들인데 참 실천하기 어렵고, 내가 실제로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해도 막상 상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전략들에 대한 설명이 많은 건 부정할 수가 없다.

생각해보면 전략이라는 게 그런 건거 같다. 내가 말한대로, 계획한대로, 생각한대로 다 해내는 사람이라면 나는 진정 당연히 성공을 했어야지 싶은 그런 거 말이다.



수많은 좋은 얘기들, 내가 갖추면 좋을 습관들에 대한 설명이 많았지만, 이 리뷰에서는 그중에서 내가 기억해두고 싶은 구절들만 몇 자 남겨두고자 한다.



“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다.”

- 인간은 항상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존재다. 그래서 행운을 꿈꾼다. 이때 행운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부류가 있고,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기다리는 부류가 있다. 아무것도 하지않으면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다.




“핵심 인재가 되는 여덟 가지 비법”

(사실 살짝 글쓴이가 ((꼰대))같다고 생각했던 부분이긴 한데, 회사에서도 매번 진급교육 등을 하면 이런 내용이 반복되는 걸 보면 이런 비법을 내가 체득해야 좋은 직장인이 될 수 있나 싶어 한번씩 다시금 되짚어보게 되는 것 같다.)

- 일당백 직원이 돼라.

- 정치적 감각을 익혀라.

- 조직이 어설플수록 기회는 많다.

- 옆길도 길이다.

- 하는 일에서 최고가 돼라.

- 소통 밀도를 높여라.

- 예측 가능한 존재가 돼라.

- 일의 무게 중심을 나에게 옮겨라.



“도광양회, 때를 기다려라.”

-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떄를 기다리며 실력을 기른다. ; 자기 역량과 상대방의 아량을 잘 살피라는 뜻이다. 앞뒤 가리지 않고 실력도 되지 않으면서 지르지 말아야 한다. 힘이 모자랄 때는 상대를 살피고 복종하면서 실력을 기르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세고취화”

- 형세가 외로우면 화평을 취하라는 뜻이다. 자칫 비겁하고 약한 졸장부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내가 약할땐 열정과 희망을 잠시 눌러 줘야 한다. 욕망을 추스르고 세상과 화평을 취해야 한다. 자세를 낮추고 시간을 벌면서 힘을 길러야 한다.



“ 왜 1억원인가?”

; 이부분은 내가 어릴때부터 갖고 있던 목표치라서 내가 생각하던대로 기술 되어 있어서 너무 행복했다. 그리고 사실 나는 30살이 되던 해 정확히 1억원을 모을 수 있었다. 물론 모으자마자 결혼 자금으로 일부 들어가게 되면서 바로 소진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긴 했으나, 그 뿌듯함과 나에게 새롭게 주어진 여유는 내게 말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자신감을 주었다. 정말 신기하게도 이후부터 나는 적극적인 투자(주식, 펀드 등)에도 눈을 뜨기 시작했고, 본업뿐 아니라 부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게한 시점과 일치되어서 아마 이게 현금 1억원의 힘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멈추는 사람과 너머를 보는 사람”

- 수능이든 고시든, 단 한 번의 승부로 일류 열차에 올라탄 사람 중에는 실제로 능력이 없거나 게으른 자들이 가끔 있다. 그들은 스펙을 자랑스러운 훈장으로 삼아 안주하거나, 그 간판으로 현재의 무능함을 감추고 살아간다. 과거에 매몰된 채 살아가는 것이다.

; 이건 정말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한번씩은 꼭 마주하게 되는, 이름을 말할 수는 없지만 아마 다들 떠올라지는 얼굴들이 여럿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학벌주의가 만들어버린 폐단이기도 하겠지만, 특히나 요즘같은 시대는 정말 안주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기에 나 역시 꼭 명심하고 현재가 또 앞으로의 내 삶에 있어서는 새로운 과거가 되는 시점임을 매순간 상기하고 더욱 내 자신을 단련시킬 수 있도록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한다.



“보고의 네가지 기능”

; 이 부분은 정말 개인적으로 메모차원으로 남겨본다 ㅎㅎ 보고를 하도 많이 하는 팀에서 일을 해서 그냥 스크랩해두고 싶었다.

- 보고는 내가 조직에 예속됐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예의를 지켜야 한다. 정성과 투명성을 다해야하고, 잘 모르면 함부로 의견을 내지 말아야 한다.

- 보고는 내가 열심히 일하는 상황을 전달하는 것이다. 보고 형식과 내용 못지않게 주기와 타이밍 역시 중요하다. 사장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자.

- 보고는 책임 전가의 효과가 있다. 진행 과정을 자주 보고해서 상사의 의견을 반영하면 문제 발생 시 책임을 전가할 수 있다. 그래서 현명한 보스는 중간보고, 너무 잦은 보고를 싫어한다.

- 불신을 전제로 하는 보고도 있다. 이는 덜 미더운 부하의 상황을 점검하는 수단이다. 하지만 믿음이 깊어지면 결국 ‘네가 알아서 해라’ 형태로 권한을 받기도 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나는전략적으로살것이다 #유노북스 #최송목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자기계발 #자기계발서 #서평 #도서추천 #도서 #독서 #이달의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