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드론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 - 300줄의 소스 코드로 구현해 보는 아두이노 드론 무한상상 DIY
서민우 지음 / 앤써북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구매한 이유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드론을 날리기 보다는 내 자신이 직접 만든 나만의 드론을 발견하고 만들어보고 싶어 책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아두이노 드론 만들고 직접 코딩하기를 구매하여 읽고나니 막연히 드론을 날리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나와 혼연일체가 되는 DIY드론의 새로운 면모를 알게 됐다는 점에서 이 책은 또다른 흥미와 지식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이 책에 나와있듯이 필자의 드론교육은 드론의 조종보다는 소프트웨어 구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그런점에서 필자는 이 책을 통해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통한 드론띄우기를 독자들에게 알려주어 드론에 대한 응용과 정보, 나아가 나만의 드론을 만들수 있도록 도움을 선사한 드론계의 선구자적 연구가로 느껴집니다.

이 책에서는 가속도 자이로 센서에 해석방법, PID 계산을 통해 출력을 얻는 방법, 모터에 대한 속도의 분배방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PID제어의 경우 Classic PID 제어와 Dual loop PID 제어방법으로 소개하며 드론을 띄우기 위해서는 Dual loop PID 제어방법이 필요함을 설명합니다. 필자가 경험한 가속도 자이로 센서에 대한 해석방법을 자세히 소개하며 독자들에게 독자 자신이 직접 작성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드론이 뜨는 기쁨을 맛볼수 있도록 한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인 느낌입니다. 특히나 드론을 만들때 드론용 모터 BLDC(Brushless DC)모터가 사용된다는 내용은 예전엔 몰랐던 드론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하나 더 얻게되는 기쁨도 맛보게 됐습니다. 브러쉬가 있는 일반 DC모터는 마찰과 열에 의해 모터 효율이 60% 내외로 모터의 수명이 짧다는 것을 알게된 점은 아주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기울어진 드론을 수평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속도를 조절하는 PID 이론이나 PID의 역사가 배에서 시작되었다는 내용은 지식이 하나 더 늘어난 느낌입니다. 러시아 출신 미국인 학자 Nicolas Minorsky에 의해 조타수가 배의 진행방향에서 얻게된 비례와 적분 , 미분 요소를 발견한 역사학적 내용들 또한 너무나 유익한 정보였습니다.

 

 

    

 

 

그런점에서 아두이노 드론은 프로세싱 스케치 PID 매개변수 설정을 통해 나만의 DIY 드론을 만들어내는 창조적 드론의 산물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새로운 드론을 만나고 싶거나 기존 드론에 식상에 있다면 이 책을 독자들이 읽어보고 한번쯤 응용된 드론을 직접 만들어 볼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