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툰 1 - 정치 고전툰 1
강일우 외 지음 / 펜타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에 정치는 늘 어려운 과목이었었고 그 안에 등장하던 인물들의 사상이나 생각들도 너무 어려워했던 기억이 있는데 우리 아이들은 조금은 쉽게 정치를 접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청소년기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싶었던 고전툰 시리즈였어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넘어서 이해하고 생각하는 지혜를 더 기르도록 기획되었다고 하니 어찌보면 더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더라구요.





고전툰 1 정치 부분에서는 5편의 고전을 골라서 설명하고 생각을 해볼 수 있게 해주고 있네요. 플라톤의 <국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 한비자의 <한비자>, 마키아밸리의 <군주론>,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대해 설명과 함께 이해하고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어요.






고전툰은 한 권의 고전을 네 부분으로 나눠 구성하고 설명하고 있어요. 먼저 히스토리 부분에서는 고전이 쓰여진 시대배경과 저자의 삶을 들여다보고 있고, 다이제스트 부분에서는 고전이 품고 있는 핵심 메시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요. 고전툰 부분에서는 고전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화로 보여주고 있고, 북토크 부분에서는 책의 저자와 다른 사상가들이 토론을 나누는 것으로 토론자들의 사상을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죠.




<고전툰 1 정치>는 5개의 고전을 통해서 정치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인 것 같아요. 단순히 지식으로서의 정치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정치가 무엇인지, 정의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고 토론하면서 그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그래서 생각하는 힘이 필요한 청소년기 아이들이 한번은 읽어보고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은 책이었어요.




정치라는 부분은 아무래도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분야인 것 같아요. 특히나 학창시절에는 더 어렵게만 느껴지고 힘들어하는 부분이었던 것 같은 정치를 쉽게 설명하면서도 또 정치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하는 기회를 주는 이 책은 참 유용할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같이 생각해보고 같이 이야기해보고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을 만나게 되서 좋은 것 같네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