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로 가기 위한 로켓 입문
고이즈미 히로유키 지음, 김한나 옮김 / 생각의집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관심 있어하는 우주와 로켓 이야기가 담긴 책이라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어요. 우주는 어떤 곳인지, 우주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로켓은 어떻게 나는 것인지, 로켓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등등 우주와 로켓에 관해 궁금한 점을 알려줄 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과 함께 읽기 좋을 것 같았어요.





이 책에는 우주는 어떤 곳인지, 우주에 어떻게 가는지, 우주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우주의 어디까지 갈 수 잇는지, 우주와 인간의 미래는 어떤지 등에 대한 질문과 그 답을 적어두었네요. 그러면서 로켓과 인공위성 등 우주와 관련된 이야기가 함께 실려있어요.




인공위성은 던져진 공처럼 떨어지고 있는데도 어째서 떨어지지 않고 계속 돌고 있는 것일까 하는 물음에 장애물이 없는 우주공간이고 던져진 속도와 던져진 높이에 따라 날아가는 길이 달라지기 때문에 궤도를 따라서 계속 돌고 있다고 하는게 너무 신기했어요.




그리고 흔히 우주가 무중력 상태라고 말하곤 하는데 사실은 무중력 상태가 아니라 중력과 원심력이 거의 같은 힘으로 작용하는 무중량 상태라고 하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로켓은 자신이 가진 물질을 분출해서 가속하는 방법으로 추진력을 얻는 장치인데 우주에 가기 위한 장치라기 보다는 로켓추친을 이용한 인공위성 발사체라고 하네요. 그리고 인공위성들이 로켓추진으로 발사된 다음 우주에서 동체를 버리는 다단식 로켓을 이용해 원하는 궤도로 가서 위성으로 날아다닐 수 있게 되는 것이 재미있는 것 같아요.




우주개발의 목적에서 보면 지상에서 우주로, 우주안에서 물질을 운반하는 수송계의 역할을 하는 로켓과 각각 목적을 가지고 우주에서 날고 있는 우주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우주선의 목적에 따라 인공위성, 우주정거장, 우주탐사선 등으로 나눌 수 있어요.





인류가 달에 발을 내딛은 지 반세기가 지난 현재는 그 달을 거점으로 새로운 우주 개발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고 해요. 화성과 목성, 그리고 소행성들로 가는 탐사를 비롯해 스윙바이를 이용해 태양계 밖으로 가는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고 해요. 그에 따라 차세대 로켓과 우주선도 개발되겠지요.




우주와 로켓에 대한 이야기를 풍부한 그림과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어려운 우주이야기지만 아이들이 이해하기 조금 더 쉬울 것 같아요. 게다가 우주와 로켓에 대해 잘 몰랐던 부분도 알려주고 미래의 우주탐험에 대해서도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좋았네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