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도감 - 캐릭터로 이해하는
스즈카와 시게루 지음, 김한나 옮김 / 생각의집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난번에 <캐릭터로 이해하는 물리 도감>을 통해서 물리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어서 저도 아이들도 참 좋았었는데 이번에는 <캐릭터로 이해하는 세포 도감>을 통해서 우리 몸의 세포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네요. 솔직히 지난번 물리 도감 보다 캐릭터들이 더 아기자기한게 제 취향이었네요..ㅎㅎ




이 책은 세포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있고 그 이후 혈액 세포, 뇌와 신경 세포, 뼈와 근육 세포, 내장 세포, 생식기 세포, 감각 세포 그리고 세포 연구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우리 몸에 있는 수많은 세포들에 대해서 귀여운 캐릭터들과 만화를 통해서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더 흥미가 생기네요.





가장 먼저 세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세포는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라고 해요. 인간의 몸에는 약 37조 2천억 개의 세포가 존재하고 종류와 크기, 형태와 기능도 다양하다고 해요. 우리가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세포 덕이라고 하니 세포에 대해 좀 더 알아야겠다 싶어요.




혈액 세포 중에서 백혈구가 몸속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와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여 감염증 등을 막는 면력기능을 담당하는 세포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백혈구의 종류가 과립구, 단구, 림프구로 나뉘고 여기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한 다는 것은 처음 알았네요. 게다가 백혈구 중 눈에 띄는 세포인 비만 세포에 대해서도 새로이 알았어요..사실 이름 때문에 비만과 관련있는 세포라는 오해를 받곤 하지만 실제로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가지고 있어서 재채기와 콧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세포라고 하네요.




내장 세포 중에서는 간세포가 눈에 들어왔어요. 간세포는 영양 관리, 유해물질 청소, 에너지 만들기 등의 일을 하고 있는데 인간이 먹고 마시거나 몸을 움직일 때마다 간세포가 엄청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해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게 일하는 가정부 혹은 주부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관심이 가는 세포였어요.




세포 도감의 마지막 세포는 암세포였어요. 암세포는 유전자가 손상되어 모습이 바뀐 세포로 증식하는 세포로 모이면 악성 종양이 된다고 해요. 살면서 안 만나고 싶은 세포이지만 암세포는 누구나 가지고 있다고 하니 제 몸의 면역세포들이 열심히 일해주기만을 바랄 뿐이네요.





중간중간에 세포들과 관련된 질병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있어서 세포를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이 간간히 배웠던 세포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쉽게 알 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도 좀 더 집중하고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아요. 솔직히 우리 몸의 세포에 대한 이야기라 물리 도감보다는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어서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기도 해요.

인간의 몸의 세포가 많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37조 2천억 개나 되는 세포가 있는지는 몰랐어요. 그 세포가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기능을 하는 것도 새삼 깨닫게 되었네요. 앞으로 우리 몸의 세포들이 너무 힘들지 않게 생활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