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알리 알라성 - 알수록 행복해지는 유쾌한 性 이야기
오세비.김경헌 지음, 임유영 만화 / 비전C&F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네 명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이면서, 사춘기에 접어드는 아들을 키우는 엄마로써 솔직히 아이들과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책을 봐도 설명해주기 참 어렵고...그런데 청소년편과 부모편을 나눠서 성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이 있다는 말에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싶어지더라구요.





청소년편에서는 사춘기의 몸의 변화에 대해서, 마음의 변화에 대해서, 그리고 임신과 피임법에 대해서, 디지털성범죄와 음란물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요. 성에 대한 정보들이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들에게도 부모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청소년편에서는 만화와 함께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친근하게 성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네요. 그리고 성별 구분이 없이 남성, 여성의 이야기를 모두 다루고 있어서 아이들이 이성에 대해서도 궁금한 점을 알아볼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중간중간 Tip을 통해서 몸의 변화, 마음의 변화에 대처하는 자세에 대해 알려주기도 하고, Q&A를 통해서 아이들이 궁금해할 질문에 대답을 해주기도 하네요. 솔직히 저도 몰랐던 정보도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알아두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특히 요즘 많이 일어나는 디지털 성범죄 예방법은 아이들에게도 꼭 알려주고 싶은 거였어요.





부모편에서는 어른들은 모르는 청소년의 성적 호기심과 아이들의 성문화에 대해서, 그리고 성에 관한 정보들, 성폭력에 대한 정보, 성교육의 필요성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어요. 정말 오늘날 청소년들의 성문화를 제대로 살펴보고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으면 바로 잡아주는 성교육이 필요한 것 같아요.




책을 읽다보니 진짜 어른들은 모르는 자녀들의 성적호기심이 놀랍기만 했어요. 초등학생들의 질문은 그렇다쳐도 중고등학생들의 질문에는 솔직히 제가 답해줄 수 없을 것만 같은 질문들도 많더라구요. 아이들이 이렇게 성에 대해 궁금한 것이 많다는 것도, 이런 것을 제대로 알려줄 사람이나 매체가 없다는 것도 문제인 것 같아요.





중간중간에 이렇게 QR코드를 통해서 방송이나 자료를 볼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런 영상매체를 통해서 성에 대해서 설명해 줄 수 있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도 열심히 보고 또 봐야할 것 같네요.





솔직히 성적 자기 결정권이라는 말을 이 책에서 처음 들어봤어요. 언제 어디서 누가 나의 몸을 만질 것인가, 언제 어디서 누구와 성적 행위를 할 것인가를 결정할 권리는 나에게 있다는 것인데 이건 상대방에 대한 배려보다는 나의 느낌을 중요시하는 거라고 해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런 성적 자기 결정권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알려줘야한다는 생각이 드네요.



성교육이라는 게 우리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꼭 필요한 것이라는 것은 알고 있지만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막막하기만 한게 사실이었네요. 그렇지만 성범죄의 가해자나 피해자로 청소년이 등장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요즘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제대로 해야한다는 생각이 강해지고 있어요. 그런 와중에 만난 이 책은 아이와 부모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성교육 책이라는 면에서 참 좋았던 것 같아요. 특히 제가 청소년편을 읽어봐도 아이들이 생각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성교육인 것 같아서 좋더라구요. 아직은 쉽지 않지만 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그날이 올 때까지 아이들과 함께 계속해서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