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큐레이터 - 박물관으로 출근합니다
정명희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물관 큐레이터의 일과 전시, 그리고 일상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해서 관심이 가던 책이었어요. 대학교때 복수전공으로 고고학을 공부하기도 했고, 결혼하기전까지 문화재발굴현장에서 일을 하기도 했었기에 박물관에도 많이 다녔고 직업으로 삼고 싶어서 고민도 했던 분야라 더 궁금한 책이었네요. 비록 지금은 아이들을 키우느라 전업주부로 살고 있지만 여전히 관심있는 분야라 꼭 읽어보고 싶었네요.



이 책은 19년차 국립중앙박물관 큐레이터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예요. 박물관 큐레이터가 하는 일과 박물관을 사적으로 소개하는 첫번째 파트가 지나면 두번째 파트에서는 큐레이팅의 과정을 담고 있고, 세번째 파트에서는 큐레이터의 일상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네요.


학예연구사 혹은 학예사라고 불리는 박물관 큐레이터는 박물관에서 근무하는 연구직 공무원이예요. 박물관의 전시기획 뿐 아니라 연구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해야하고 유물과 박물관을 관리하는 일도 해야하는 직업이지요. 그래서 솔직히 마냥 멋있게만 볼 직업도, 쉽게 볼 직업도 아닌 것 같아요.


제가 문화재발굴현장에서 일할 때 발굴 현장에서 나오는 유물들이 결국에는 박물관 수장고로 옮겨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학예사들이 유물을 처리하는 과정의 일부는 저도 같이 해야했고, 그랬기에 현장에서 나온 유물이 박물관 수장고에 들어가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야하는지 알고 있었네요. 게다가 박물관에서 전시되지 않은 유물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도, 그 유물들을 관리하는 일이 보통일이 아니라는 것도 알고 있었죠. 그래서 박물관 큐레이터들의 일과 전시는 너무 멋지긴 하지만 힘들어보였고, 일상이야기도 마냥 편해보이지는 않았네요. 그래서 더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직업이기도 해요.



전시를 관람하는 것에 대해서 한 이야기 중에 아이들에게 전시장의 설명카드를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라는 말에 뜨끔했어요. 사실 전시카드 안 읽고 그냥 유물을 보는 걸 좋아했던 저도 엄마가 되고 나서 아이들과 함께 박물관에 가서는 저도 모르게 전시카드를 읽게 하고 있더라구요. 그냥 유물 자체를 보고 느끼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예전에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서 아이들이 체험을 통해서 박물관과 유물을 접했던 것을 지금도 계속 이야기하는 걸 보면 아이들에게 박물관이 마냥 과거의 물건을 전시해 놓은 공간이 아니라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의미도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다음에 박물관을 가게 되면 그냥 전시실만 후루룩 둘러보는 게 아니라 아이들 기억에 남는 한 곳이라도 제대로 보고 즐기고 오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주 사적인 중박(국립중앙박물관) 사용설명서라는 부분과 책에 함께 들어있던 박물관 야외정원 지도가 지금 당장이라도 박물관으로 달려가보고 싶게 만들더라구요. 나중에 코로나가 끝나면 이책과 지도를 들고 국립중앙박물관에 가서 큐레이터분이 사적으로 설명해준 전시관을 구경하고 매력적인 야외정원을 걸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박물관 큐레이터가 하는 일과 일상의 이야기를 자세하고도 재미있게 적어주신 책이라서 너무 좋았어요. 워낙 관심있는 분야이고 조금은 아는 분야이기도 해서 더 재미있게 본 것 같아요. 나중에 아이들과 박물관에 가면 단순히 전시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지 않고 그렇게 멋진 전시를 해놓은 큐레이터라는 직업에 대해서도 설명해주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