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발명했지? - 똑똑한 사람들과 그들의 빛나는 생각들
앤 아메리-시멘스 지음, 베키 토른스 그림, 김아림 옮김 / 생각의집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많은 물건들은 누군가 발명한 사람이 있을텐데 그 이야기를 그림과 함께 간단하게 이야기 하고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기 좋은 책인 것 같았어요. 똑똑한 사람들과 그들의 빛나는 생각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아 아이들과 함께 보고 싶은 책이었네요. 책 표지에 적힌 이름들을 보니 아는 사람들도 있어서 더 관심이 가더라구요.




목차를 보니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을 비롯해 많은 것들의 발명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어요. 아이들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도 있고 제가 관심 있는 부분들도 있네요.




오늘날 어디에서든 볼 수 있는 컴퓨터.. 19세기 영국의 수학자 찰스 배비지가 프로그래밍 된 계산 기계를 처음으로 만들었고, 이 기계에 장착한 최초의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영국 귀족 출신인 에이다 러블레이스라고 하네요. 이들이 있었기에 제가 지금 이렇게 편하게 서평을 쓰고 있겠죠. 그리고 월드와이드웹을 발명한 팀 버너스리, 주파수 도약기술을 발명한 헤디 라마르와 조지 앤타일의 발명 덕분에 이렇게 편하게 인터넷을 하고 블루투스를 쓰고 있다니 정말 너무 다행스러운 발명인 것 같아요.




아이들이 참 좋아하는 탄산음료..자주 먹지는 않지만 그래도 가끔 생각이 나는 것 같아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서 만들어진 탄산은1770년 초반 영국의 화학자였던 조지프 프리스틀리와 토머스 헨리가 물속에 이산화탄소를 넣는 방법을 발견하고, 1780년 제네바에 살던 야고프 슈베페가 이산화탄소를 물에 첨가하는 방법을 개발해서 탄산음료를 대량생산했다고 하네요. 톡톡 쏘는 탄산의 개발로 암석에서 무기물을 방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용성도 있다고 하네요.




요즘같은 코로나시대에 정말 중요한 백신...그 백신만 믿고 위드 코로나를 외치다 확진자가 넘치는 이 꼴이 된 것도 사실이겠지만 그래도 백신이 있어서 병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된 것도 사실이니까요. 1796년 영국의 의사 에드워드 제너가 우두에 걸린 적 있던 우유짜는 여성의 물집에서 고름을 짜서 8살짜리 정원사의 아들인 제임스 핍스의 팔에 넣었어요. 아프고 회복된 제임스 핍스의 팔에 천연두를 앓았던 환자의 고름을 넣어보는 무서운 행동을 했네요. 다행히 면역이 생긴 소년은 아프지 않았고 천연두로부터 사람을 보호하는 백신의 존재가 알려졌네요.




이 밖에도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발명은 정말 많아요. 발명을 위해 발명이 된 것도 있겠지만 단순히 일상생활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발명된 것도 많은 것 같아요. 그렇기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필요한 무언가를 발명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 아이들이 주위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서 이런 발명품을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참 멋질 것 같네요.




<출판사로부터 협찬받은 책으로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