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 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
김은진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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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품을 치료하는 보존과학의 세계라는 부제가 흥미를 가지게 한 책이었어요. 결혼전에 문화재발굴현장에서 일을 하면서 유물보존하는 것을 본 적이 있어서 더 관심이 갔네요. 물론 미술품 보존이라는 분야라서 제가 알고 있는 지식과는 다를 수 있겠지만 그래도 흥미롭고 관심가는 책이라 읽어보고 싶었었네요.




이 책은 미술 작품을 복원하고 보존하는 일을 하는 '보존가'라는 직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어요. 미술품의 복원과 보존에는 과학의 손길이 필요하지요. 과학과 예술이 만나서 작품을 어떻게 바꿔가는지 그 이야기가 너무 궁금해지더라구요.




미술 작품의 생명은 예술가의 손끝에서 시작되지만, 그 긴 생명은 보존가와 보존과학자의 손길로 지켜진다.

<예술가의 손끝에서 과학자의 손길로> 프롤로그 중


이 책은 3부의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1부 그림이 들려주는 복원이야기에서는 미술품 복원을 둘러싼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이야기 하고 있어요. 미술품 복원을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는 보존가들의 이야기도 나오고, 잘못된 복원으로 인해 오히려 관광 명소가 된 시골마을 이야기도 나오고, 현대미술작품에 보존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네요.



미켈란젤로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복원 후 그림이 훨씬 밝아졌지만 옷자락의 주름을 자세히 살펴보면 음영표현이 과도하게 사라져 버린 느낌이 있다.


그런 이야기들이 흥미롭게 다가오고 재미있기도 했지만 제 생각에서는 1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아무래도 보존이라는 것 자체에 관한 쟁점이었던 것 같아요. 문화유산의 보존은 크게 예방보존, 치료보존, 복원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작품의 원형에 대한 존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네요. 작가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고 작품이 가지고 있는 역사도 이해하면서 복원을 해야한다고 해요. 이것은 정말 너무도 당연한 것 같아요. 현재 할 수 있는 최대의 복원을 하되 후대에 더 나은 기술이 나온다면 미술품에 무리가 가지 않게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2부 미술관으로 간 과학자에서는 실제 미술품 복원에서 과학이 활용된 실제 사례들이 나와요. 특히 고흐가 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에서 언급된 '레슬링을 하는 두 명의 남자' 그림의 행방이 묘연했었는데 '들꽃과 장미가 있는 정물'을 2012년 매크로 엑스선 형광분석법으로 분석한 결과 꽃 아래에서 레슬링을 하는 두 명의 남자를 발견하게 되는 것은 너무 신기했어요.


3부 미술관의 비밀에서는 미술품을 안전하게 보존해서 후세에 물려주기 위한 미술관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요. 미술품에 물이 닿는 것이 정말 치명적이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해도 물을 사용하여 끄는 것이 최후의 보루라고 하지만 숭례문 화재에서도 보듯이 그냥 불로 소실되게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소화약재를 만들어 물 대신 쓸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그리고 수장고에 대해서도 나오는 데 솔직히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전시되는 미술품이나 유물보다 수장고에 잠들어 있는 것들이 더 많다는 것을 알기에 수장고관리도 정말 중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옥스퍼드 대학의 피트리버 박물관 전경인데 꼭 한 번 가보고 싶네요..ㅎ



이 책을 읽으면서 미술품의 보존과 복원과 관련되어 재미있는 사례들도 많이 알게 되고 많은 새로운 정보도 알게 되어서 좋았어요. 원래 복원이라는 분야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잘 모르는 미술품의 분야지만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책이었어요. 앞으로 미술관에 가서 미술품을 보게 되면 좀 더 다른 시각으로도 관심있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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