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시대의 은퇴, 퇴사 후 자존감여행
조대현.정덕진.김경진 지음 / 나우출판사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은퇴를 하거나 퇴사를 한 뒤 어디론가 여행을 떠나고 싶은 건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는 생각인 것 같아요. 특히 요즘은 여행을 아예 못하고 있으니 오히려 그런 생각이 더 강해지기도 하는것 같아요.

이 책은 그동안 봤던 뉴노멀 시리즈들과는 달리 여행지를 소개하고 여행을 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아니었어요. 이 책에는 은퇴와 퇴사로 인해 자존감이 하락한 후 여행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이야기를 쓰고 있네요.



이 책은 저자가 실제로 퇴사를 하고, 권고사직을 당하고, 여행을 떠나서 느끼고 경험한 실제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진 책이었어요. 그래서 좀 더 현실적으로 와닿았던 것 같아요. 퇴사이후 아이슬란드 여행을 하고, 모로코 여행을 하면서 겪었던 것들과 느꼈던 것들을 적어두었는데 제가 가보고 싶은 아이슬란드와 모로코라서 더 잘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자는 여행은 행복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그리고 여행을 외부세계로 통하는 문을 여는 일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경험하고 자신의 성장된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고 얘기해요. 그리하여 여행을 끝냈을 때 누구나 갖게 되는 한 가지가 자존감 형성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여행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성취감을 느끼고, 여행을 실천으로 옮기면서 긍정마인드를 가지게 된다고 말하는데 저도 이런 자존감여행을 떠나서 자존감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돌아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에서 제가 제일 좋았던 부분은 저자가 아이슬란드를 여행한 이야기였어요. 제가 죽기전에 꼭 한번 가보고 싶은 아이슬란드..거기 가서 오로라를 보는게 진짜 꿈이네요.



은퇴나 퇴사가 인생의 끝이 아니라 인생의 한 부분일 뿐이겠죠. 은퇴나 퇴사 후에도 우리에게 남은 인생은 길기에 자존감이 정말 중요할 것 같아요. 여행을 통해서 그런 자존감을 회복하고 돌아올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언젠가 제가 나이가 들어 은퇴할 나이가 되었을 때 꼭 자존감 여행 떠나보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