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말해요
프란츠 요제프 후아이니크 지음, 베레나 발하우스 그림, 김경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과 표지에서 알 수 있듯이 수화와 관련된 이야기일 것 같아서 아이들과 읽어보고 싶었었어요.




태어날 때부터 소리를 듣지 못했던 리자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친구를 갖고 싶어서 놀이터에 가지만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아요. 그러다 청각장애인 부모님과 살고 있는 토마스가 손짓으로 말을 걸어오고 다른 아이들도 리자와 토마스의 손짓언어에 관심을 가지고 다가오네요. 토마스의 집에 함께 가면서 아무리 시끄러운 곳에서도 서로 대화가 가능한 리자와 토마스를 보고 아이들도 수화를 배우고 싶다고 생각해요. 듣지 못한다고 해도 음악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토마스의 집에 가서 다른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네요




수화로 속삭일 때는 작은 손짓으로 하면 되고 큰 소리로 말하고 싶으면 손을 크게 움직이면 된다고 해요. 그리고 웃거나 눈쌀을 찌푸리거나 눈알을 굴려서 손으로 하는 말을 더욱 분명히 전하는 표정술도 있다고 하네요.




책의 앞 뒤 속표지에는 자음지화, 모음지화, 숫자지화가 실려있었어요. 지화는 수화에서 쓰기 어려운 단어나 이름들을 쓸 수 있도록 철자를 손동작으로 만든 것이라고 해요. 수화와 달리 글자 하나하나를 풀어서 표현하기 때문에 속도는 늦지만 낯선 단어나 고유 명사를 얘기할 때 편하다고 해요. 손짓언어에 수화만 있는 줄 알았는데 지화라는 게 따로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네요



청각 장애인인 리자와 청각 장애인 부모님과 살고 있는 토마스의 이야기를 통해서 청각 장애인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어요. 청각 장애인들도 일반인과 다를바 없다는 것을 알게 되고 청각 장애인에게 말을 걸 때는 뒤에서 손을 대면 안 된다는 것을 저도 배웠어요.

우리 아이들이 이 책을 읽음으로써 청각 장애인들에 대해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길 바라고 더 나아가 장애인에 대한 편견없이 올바르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게 되길 바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