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투스 -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도리스 메르틴 지음, 배명자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솔직히 아비투스(HABIYUS)가 뭔지도 몰랐는데 "당신은 최상층에 오를 준비가 되었습니까?" 라는 말에 흥미가 생겨서 일기 시작한 책이네요.

아비투스는 프랑스 철학자 부르디외가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 2의 본성, 즉 타인과 나를 구별 짓는 취향, 습관, 아우라를 일컫는다고 해요. 계층 및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지 표현이기도 하지만 저자는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아비투스를 가질 수 있다고도 말하네요.



습관(Habit)보다 강한 아비투스(Habitus)의 힘이라는 글귀가 눈에 띄네요.


"나를 나로 만드는 것이 아비투스다. 내가 아는 모든 사람, 내가 즐기는 모든 것, 내가 해내는 모든 과제가 나의 아비투스를 만든다. 다시 말해 더 나은 삶을 살고 싶다면, 아비투스만 바꾸면 된다. 찰나의 태도부터 평생 쌓아온 지식과 인맥까지, 개인의 모든 것을 자본으로 활용하는 인생 전략이 여기에 있다."


과연 나의 아비투스는 어떤 모습일지 ,어떻게 바꾸면 될지 궁금해지네요.



이 책에는 1장에서는 아비투스가 삶, 기회, 지위를 결정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고 2장부터 8장까지에서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요.

1장. 아비투스가 삶, 기회, 지위를 결정한다

2장. 심리자본 -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 인간을 강하게 하는 희망, 자신감, 회복탄력성, 정신적·감정적 평온이 필요.

3장. 문화자본 -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 가장 갖기 어려운 자본이므로 어릴 때부터 문화자본의 기회를 가져야 함.

4장. 지식자본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이 중요.

5장. 경제자본 - 얼마나 가졌는가

: 높은 경제 자본은 삶을 쉽게 만든다. 다른 6가지 자본을 얻기 위한 소비가 가능함.

6장. 신체자본 - 어떻게 입고, 걷고, 관리하는가

: 건강한 신체, 외모, 체력, 정신력 등이 필요. 신체를 가장 소중한 자본으로 대할 것.

7장. 언어자본 - 어떻게 말하는가

: 내가 쓰는 언어가 내 지위를 드러낸다.

8장. 사회자본 - 누구와 어울리는가

: 주변 사람이 당신을 완성한다. 사회적 관계망의 중요성.


각 장의 마지막에는 성공한 사람들의 인터뷰를 실어두었어요.그들의 이야기를 보고 있으면 뻔한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도움이 될 것 같았어요.

저자는 상위 3퍼센트를 위해 이 책을 쓴 게 아니고 보통 사람들을 위해 썼다고 말하고 있어요. 상류층으로 태어나지 않아도 고급 아비투스를 성취할 수 있다고 하면서 고급 아비투스가 목표 달성을 돕고 시야를 넓히고, 가능성을 높일 거라고 말하고 있네요.

그리고 심리, 문화, 지식, 경제, 신체, 언어, 사회 등 7가지 자본의 측면에서 어떤 아비투스가 부와 성공의 원천이 되는지를 이해하고 노력한다면 아비투스의 변화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다고 얘기하네요.



예전에 해빗(Habit)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무의식적인 습관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었는데 그 습관을 만들고 바꾸는 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지요. 그런데 해빗보다 아비투스가 더 강한 힘을 가진다고 하니 놀라운 것 같아요. 과연 제가 가진 아비투스는 무엇인지, 최상층까지는 아니더라도 조금이라도 높은 단계로 올라가기 위해 제가 가진 아비투스를 어떻게 바꾸어야 할지 고민해 봐야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