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랑은 처음이라서 - 테마소설 1990 플레이리스트
조우리 외 지음 / 다산책방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년대 가요'를 모티브로 탄생한 7편의 테마소설이라는 책 소개도 그렇고 책 표지도 넘 이뻐서 읽어보고 싶고 궁금했던 책이었어요. 책 표지를 보고 있으면 왠지 그리움과 추억이 떠오를 것만 같아요. 엄정화, 이소라, 자우림, 박지윤, S.E.S, 한스밴드, BoA 의 1990년대 노래와 오늘의 감성을 있는 뉴트로 소설이라는 문구가 흥미를 더 생기게 했네요.




유행이 지나고 시간이 지났어도 여전히 사랑받는 노래들을 모티브로 한 단편소설들이라서 그런가 왠지 더 마음에 와 닿았던 것 같아요. 사실 이 책에 나오는 노래들은 가사만 봐도 저절로 흥얼거리게 되고 추억이 떠오르는 노래들이었어요. 그 노래들을 흥얼거리면서 책을 읽으니 더 좋았네요.




이 책에 작품을 쓰신 작가님들의 이력이네요. .솔직히 제가 잘 모르는 작가님들이었지만 이 책을 통해서 이제는 알게 된 작가님들이네요..ㅎ




이 책에는 1990년대 여성가수들의 노래를 모티브로 하여 쓴 2020년의 7명의 여성 작가들의 단편소설이 실려있어요.

조우리 <이 사랑은 처음이라서> - S.E.S 'I'm Your Girl'

조시현 <에코 체임버> - 한스밴드 '오락실'

차현지 <녹색극장> - 이소라 '처음 느낌 그대로'

허희정 <미래의 미래> - BoA '먼 훗날 우리'

이수진 <셋> - 박지윤 'Steal Away(주인공)'

이승은 <카페 창가에서> - 엄정화 '눈동자'

송지현 <매일의 메뉴> - 자우림 ' 이틀 전에 죽은 그녀와의 채팅은'


작품의 모티브가 된 노래들이 다 아는 노래들이라서 그런가 작품들도 왠지 친근하게 다가왔네요.




작품을 시작하기 전에 왼쪽 페이지에 노래 가사가 적혀있는데 가사만 봐도 노래가 자동으로 흥얼거려지더라구요

그리고 작품이 끝나면 작가노트가 있어서 작가들이 그 노래에 대해서 무슨 생각을 하는 지도 엿볼 수 있었어요.


자신이 가르치는 학생의 부탁으로 나간 아이돌의 팬 집회에서 20년 전 서로 상처를 입히고 헤어졌던 친구를 만나게 된 이야기, 서바이벌 음악 프로그램으로 일약 스타가 된 수지와 노래방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자신을 비교하게 되는 이야기, 함께 했던 장소가 사라질 때마다 헤어진 첫사랑을 떠올리는 이야기, 오랜만에 만난 친구를 보면서 과거의 일을 떠올리며 망설이게 되는 이야기, 알코올 중독에서 벗어난 나흔과 중독자모임의 새로운 멤버 영현의 만남 이야기, 인생에 찾아오는 불청객 같은 일들을 떠올리게 되는 이야기, 본인 부고 문자를 보고 나보다 먼저 죽을 사람을 떠올려보는 이야기 등이 실려 있었는데 단편이라서 그런지, 아는 노래가 모티브가 되어서 그런지 생각보다 쉽게 잘 읽혔어요.



일단 기본적으로 단편소설이라 쉽게 읽히는 것도 좋았고 노래를 통해서 과거를 추억하는 것도 새로운데 그 노래를 통해서 또 다른 추억을 만들어가는 것이 새로웠어요. 이 작품들도 언젠가는 추억이 되어 있을 것 같은 기분도 들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