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에게 힘을 주는 책
장바이란 지음, 김정자 옮김 / 정민미디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단 제목부터 너무 마음에 들었던 책이네요. 사실 매일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가다보니 행복하지 않다고 느끼는 순간도 있었는데 '당신은 원래 행복한 사람이었다!' 라는 문장이 확 와닿더라구요.

답답하고 걱정스러운 세상에서 제대로 행복해지는 법을 알려준다니 이 책을 꼭 읽어야 할 것 같았어요.




복잡하고 답답할 때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하네요. 세상이 소란스럽다면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히 다스리라고 해요. 번잡스럽고 소란스러운 세상에서 마음을 붙잡으면 그 어떤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다고 하니 이 책을 통해서 평정심을 유지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 같아요.




이 책은 두개의 파트로 나눠져 있어요.

PART1 세상이 소란스럽다면 마음을 가라앉혀라

PART2 세상이 소란스럽다면 마음을 고요하게 다스려라

그리고 여러 개의 소제목들로 나눠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고요하게 다스리는 이야기를 하는데 동서고금의 이야기와 생생한 사례들을 예시로 들면서 인생의 지혜를 이야기해주고 있네요.

소제목 하나하나가 그리 길지 않게 쓰여진 글이라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굳이 처음부터 읽지 않고 자기가 원하는 부분부터 골라서 읽어도 좋을 것 같았어요.



이 책에는 진짜 공감되는 문장들이 많았어요...그 중에서 고르고 고른 문장 몇 개만 적어볼게요.


내 삶의 주인은 나이며, 나만이 내 삶의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명심하자. 타인의 시선에 얽매일 필요도, 타인의 칭찬을 갈구할 필요도 없다.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침착한 태도로 성실하게 한 걸음씩 나아갈 때 비로소 행복에 이를 수 있다.(p19)


주변 환경이 아무리 마음에 들지 않아도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다. 현재의 환경을 인정하고 스스로 변하길 두려워하지 않은 사람이 진정 지혜롭다. 이렇게 자신을 바꾸면 세상이 변하고, 새로운 인생이 펼쳐진다(p43)


행복은 물질에서 나오는 게 아니라 만족할 줄 아는 마음에서 나온다. 따라서 자신이 가진 것들을 소중히 생각하며 진심으로 만족하는 사람만이 행복에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p130)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부러워하지 말라. 맹목적인 비교는 할 필요가 없다. 그런 불필요한 고민에서 벗어나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삶의 방향과 목적이 무엇인지 깊 이 생각해보라. 그리고 현재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진심으로 행복해지려고 노력해라.(p170)


성공은 시련에서 나온다. 우리는 시련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기를 단전으로 모아 정신을 한 가지 일에 집중한다. 시련은 오랜 시간의 고통과 인내를 의미한다. 시련을 극복한 사람은 성공의 열매를 맺지 못한다 해도 후회하지 않으며 그러한 경험을 소중하게 간직한다.(p206)


매일 조금씩 남들보다 더 노력하는 태도는 사람들에게 성실성을 확인시켜주고, 기술과 능력을 쌓음으로써 생존력을 증가시켜 줄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 매일 노력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기회가 돌아가기 때문이다. 매일 적극적으로 하나씩만 더 하려고 노력한다면 생각보다 더 많은 성과를 얻을 것이다.(p278)




결국 이 책의 결론은 마음을 얼마나 편안하게 유지하는 가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마음이 편안하면 중요한 사안 앞에서 정확히 결단할 수 있고, 절망속에서도 자포자기하지 않고 새롭게 나갈 수 있으며, 충동 앞에서 한 걸음 물러설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마음이 편안해야 욕망과 허영심을 통제하며 만족감을 느끼고 , 성공과 실패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게 살 수 있게 되는 거라는 거죠. 그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서 어째야하는 지를 적어둔 책이었어요.


이 책에 있는 이야기들이 어찌 보면 다들 알고 있는 뻔한 이야기라고 할 지도 모르겠어요. 사실 이런 자기계발서가 대체로 다들 아는 뻔한 이야기들을 나열하고 있어서 어느 책을 읽어도 느끼는 게 비슷할 지도 몰라요..다만 이 책은 동서고금의 이야기와 실제 사례 등을 예시로 들면서 이야기 하고 있어서 좀 더 쉽게 이해되고 와닿는 것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이라도 마음이 편안해지고 즐거울 수 있다면, 그래서 제가 원래 행복한 사람이라는 걸 느낄 수 있고 행복해지는 법을 터득할 수 있다면 이 책을 읽는 보람이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