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 도시로 읽는 세계사 - 세계 문명을 단숨에 독파하는 역사 이야기 30개 도시로 읽는 시리즈
조 지무쇼 엮음, 최미숙 옮김, 진노 마사후미 감수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세계사에 관심이 있긴 한데 사실 넘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30개 도시로 읽는 세계사>라는 책 제목을 보고는 조금은 쉽게 세계사에 접근할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이 생겼어요.

게다가 수천 년 세계사의 주요 흐름을 도시 이야기를 통해 한눈에 펼쳐낸다니 재밍도 있을 것 같더라구요.

과연 제가 이 책을 통해서 세계 문명을 단숨에 독파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재미있어보여서 읽어볼 만하더라구요




하루에 한 도시(1DAY 1CITY) 가볍게 펼쳐서 언제든 시작하는 세계사 공부라니..넘 좋은 것 같아요.요즘은 이렇게 하루에 일정 분량만큼씩 읽어나가게 하는 게 참 많은 것 같은데 여러모로 유용한 것 같아요. 이 책도 하루에 한 도시니까 덜 부담스럽게 세계사를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세게사는 도시문명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왔기 때문에 세계 주요 도시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지금 모습에 이르렀는지 살펴보는 것이 세계사의 전체 맥락을 살펴보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하니 30개의 주요 도시들을 살펴보면 세계사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에는 기원전부터 20세기까지의 방대한 세게사를 주요 30개 도시를 통해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 이미 사라진 도시인 바빌론으로 시작해서 예루살렘, 아테네, 로마, 바그다드, 베네치아, 파리, 싱가포르, 두바이 등의 나라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지금은 사라지거나 다른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도시들부터 급성장하고 있는 도시들까지 살펴보고 있네요.

꼭 순서대로 읽어야 할 필요는 없고, 흥미있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그 도시의 역사를 체감할 수 있으면 된다고 하니 부담없이 읽어봐야겠다 싶더라구요.




지도상에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도시들을 표시해뒀네요..빨간 점이 30개 도시를 나타낸 거고 진한 회색으로 칠해진 부분들이 그 도시가 속한 국가라고 하네요.


30개 도시 중에 제가 관심가는 몇군데 도시를 살펴볼게요



현존하지 않은 도시 중에 하나인 테오티우아칸은 고도로 발달한 천문학을 건축에 반영한 도시였다고 해요. 태양의 피라미드와 달의 피라미드 등이 남아있는데 이 도시가 어째서 사라졌는지는 수수께끼로 남았다고 하네요

이집트가 아닌 곳에 피라미드가 있다는 것이 놀라웠어요.

나중에 생긴 아즈텍문명이 테오티우아칸(신들의 도시)라고 부르는 것처럼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뛰어난 문명을 보여주는 유적이라고 하네요.




베네치아는 제가 나중에 꼭 한번 가보고 싶은 도시예요. 예전에 <베니스의 개성상인>이라는 소설에서 베네치아에 대해서 알게 되고 티비에서 간간히 베네치아의 모습을 보게 되면서 나중에 꼭 한번은 저 운하에서 곤돌라를 타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네요.

베네치아는 피난민이던 베네트인들이 집락을 형성하면서 '베네트인의 토지'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해요. 십자군전쟁때 물자수송을 담당했는데 콘스탄티노플을 공격할 것을 제안하고 그 이후 지중해의 패권을 장악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 베네치아가 아드리아해의 라구나(석호)에 건설되었기에 해발고도가 낮아서 도시가 물에 잠기기도 한다는군요.




싱가포르는 아시아의 부국으로 자리잡은 도시국가인데 지리적으로 인도와 동아시아를 잇는 교역거점으로 적합한 곳이어서 영국의 식민지가 되었다가 1959년 싱가포르 자치주가 되었다가 1963년 말레이시아 연방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할때 같이 독립했네요. 1965년 리콴유가 싱가포르공화국을 건국하고 일당독재체제를 만들었는데 경제발전을 최우선으로 삼고 동서교역의 주요항구로써 적극적인 외자유치를 했기에 지금의 싱가포르가 있는 것 같아요.

또한 녹지확보를 위하고 환경을 지키기 위한 싱가포르의 노력도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사실 저는 급하게 읽으라 하루에 한 도시씩 읽지는 못하고 전체적으로 읽고 말았어요. 그래서 하나의 도시들에 대해 제대로 못 체감하고 지나간 것도 있는 것 같아요. 나중에 다시 하루에 한 도시씩 제대로 체감하면서 살펴보고 싶어요. 혹시라도 나중에 그 도시에 여행가거나 그 도시 역사를 살펴볼 일이 있다면 이 책에서 봤던 것들이 정말 도움이 될 것 같기도 해요.

이 책에서 조금 아쉬운 점은..30개 도시 중에 우리나라의 도시가 없다는 거였어요. 일본 도시도 있고 중국 도시도 있는데...아무래도 편저나 감수를 한 사람들이 일본사람들이서 그랬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앞서 지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대륙별 분포가 너무 아쉬웠어요..혹시라도 30개 도시로 읽는 세계사 2편이 나온다면 이 책에서 다루지 않았던 다른 도시들에 대해서도 알려줬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