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 - 매일 밥 먹듯 우리 아이 독서습관 만드는 법
전안나 지음 / 다산에듀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는 것은 어느 부모나 바라는 일일 것 같아요. 저도 초등아이들과 미취학 아동을 키우고 있기에 아이들이 책을 많이 읽었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나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하는 것보다는 책읽기가 조금이라도 아이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죠. 그래서 <초등 하루 한 권 책밥 독서법> 이라는 책을 알게 되고는 꼭 읽어보고 싶었었네요.


"아이가 하루 한 권을 읽으면 성격부터 성적까지 모든 게 달라진다!" 

정말 부모가 바라는 모습인 것 같아요. 저도 울 아이들이 하루에 한 권 책을 읽고 성격과 성적 모든게 달라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어떻게 책 읽기를 하게 해야할 지 제가 먼저 알아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기 시작했어요.


이 책에는 7단계 초등 독서법이 나와 있어요

1단계 - 학원보다 독서

2단계 - 아이 스스로 책 읽는 독서 환경 만들기

3단계 - 듣기 독서

4단계 - 책놀이 독서

5단계 - 스스로 읽기 독서

6단계 - 말하기 독서

7단계 - 쓰기 독서


1단계는 책밥 독서법 기초단계로서 독서지도를 하려는 부모님을 위한 기초설명서 부분이예요.아이가 왜 책읽기를 싫어하는지, 부모가 독서를 얼마나 하는지, 학원을 꼭 보내야할지 등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어요. 다행히 울 아이들은 책읽기를 싫어하는 편이 아니고 저도 최근에 들어서 책을 많이 읽는 편이라서 학원을 꼭 보내야할지에 대한게 가장 궁금했어요. 솔직히 우리 아이들도 현재 학원을 안 다니고 있는 상태라서 고민이 많았거든요. 아이가 잘만 따라와준다면 학원을 보내지 않고 공부의 기초체력을 키우는 독서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었네요


2단계는 책밥 독서법 기초단계로서 아이 스스로 책 읽는 독서환경 만들기 부분이예요.아이가 책을 읽을 수 밖에 없는 물리적, 심리적, 맞춤형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이에게 딱 맞는 책 고르는 법이 나와있어요. 아이의 책을 고를때 흥미와 독서나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독서습관을 만드는 전안나표 3대 독서원칙도 알려주는데 하루 한 권 독서, 낭독 독서, 2 더하기 1 균형독서(아이가 고른 책 2권 + 엄마가 고른 책 1권)가 그 원칙이예요. 저도 아이들과 함께 책을 골라서 하루에 한권씩 읽게 해서 1000권을 읽게 되는 날이 오면 좋겠어요. 그리고 독서지도에도 순서와 방법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3단계는 책밥 독서법 초급단계로서 듣기 독서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어요.책 읽어주는 어른이 책 읽는 아이를 만든다는 말처럼 부모가 뱃속에 있을 때부터 만 14세가 될 때까지 책을 읽어주라고 하네요. 아이들이 좀 컸다고 스스로 읽으라는 말만 했는데 초등아이들도 매일 한두 문장씩이라도 책 읽어주는 시간을 가져야겠다 싶어요.


4단계는 책밥 독서법 초급단계로 책놀이 독서에 대한 이야기예요. 책을 지저분하게 봐야하고 책놀이를 하라는 작가님의 말에 조금 놀랐어요..사실 저는 책을 지저분하게 보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았거든요..ㅠ 그래서 우리 아이들이 제대로 책놀이를 하지 못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자 미안해지네요.. 이 책 부록에 몸으로, 머리로 하는 책놀이 50이 실려있으니 참고해서 앞으로는 책놀이를 많이 하도록 해야할 것 같아요.


5단계는 책밥 독서법 중급단계로 스스로 읽기 독서에 대한 이야기네요. 전집을 꼭 사야할까 하는 질문을 던지고 있는데 미취학 아동에게는 전집을, 취학 아동에게는 단행본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스스로 읽기 할 때 시간은 초등 저학년은 하루 한 권 15분, 초등 고학년은 하루 한 권 30분, 청소년은 30분 이상 읽고 싶은 양을 스스로 정해서 읽게 해주라고 하는군요.

독서지도를 하는 게 혹시나 늦어버린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다행히 10세 이상의 아이도 늦지 않았다고 하니 지금이라도 제대로 지도해야겠다 싶어요

이 단계에서는 아이들의 나이대에 맞게 다른 독서법을 이야기 하고 있어요

스스로 읽기 시작하는 8~9세(1~2학년)은 소리내어 읽는 낭독을 권한다네요

주도적인 심화독서기 10~11세(3~4학년)은 주도적으로 책을 읽도록 도와줘야 하는 나이라고 해요. 학습만화만 보려고 하면 안된다고도 하네요. 이 시기에 해당하는 울 아이도 학습만화를 좋아하긴 하지만 줄글도 잘 읽어서 다행인 것 같아요

다양한 읽을 거리가 필요한 12~13세(5~6학년)은 부담없이 읽는 통독을 추천한다고 해요. 통독은 대충 훑어 읽기라고 하는데 이렇게 읽어도 되는 거였다는 걸 새삼 깨달았네요.

교과연계 독서기 14~19세(청소년기)에는 필요한 책을 골라읽는 자유독서가 필요하다고 해요


6장은 책밥 독서법 고급단계로서 말하기 독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요. 여기서도 단게별로 다른 독서법을 이야기 하네요

7~19세는 하브루타 질문 독서기라고 하는데 낭독을 하고 질문만들기를 해서 이야기를 해보는 게 좋다고 하는군요

7~9세는 낭독 독서기로 부정확한 발음을 교정하기도 하고 책을 정확히 읽는지 파악할 수도 있다고 해요

10~11세는 대화 독서기로 아이가 책 내용을 맘껏 떠들게 하다가 대화독서에 익숙해지면 줄거리를 요약해서 말하도록 지도하라고 하네요

12~19세는 독서 토론기로 논리적, 비판적 사고가 발달하는 시기라 토론이 가능하다고 해요..집에서 가족끼리 독서토론을 해보는 것도 좋겠어요


7장은 책밥 독서법 고급단계로 쓰기 독서에 대해 이야기해요.아이들의 학년이 올라갈 수록 글쓰기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그럴 때 도움이 될 쓰기 독서네요. 글쓰기를 잘하려면 균형독서를 해서 어휘가 풍부해지게 하고 직·간접 경험을 많이 하게 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쓰기 독서 방법으로는 필사, 예시 독서, 책 경험 등이 있다고 하네요.



사실 제가 요즘 1000권을 목표로 책 읽기를 하고 있어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으면서 조금이라도 지식이 쌓이기를 바라고 있지요. 책을 읽은 후 내용을 금방 잊어버릴지라도 뇌 어딘가에 경험으로 저장되어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는 작가님의 말씀처럼 제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고 있네요, 저부터 시작해야 아이들도 책읽기에 더 관심을 가질거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맞는 것 같아요. 작년에 비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책 읽는 모습이 더 많이 보이고 있거든요. 하루 한 권 책밥 먹는 습관을 자녀에게 유산으로 남겨주라는 말을 제대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네요.


이 책에는 작가님께서 저희 아이와 비슷한 나이대의 초등아이 둘을 키우고 계시면서 먼저 실천한 이야기가 실려 있어서 더 공감되고 마음에 와닿았던 책이었던 것 같아요


작가님 말씀처럼 저도 아이들의 장기적인 행복을 위해서 책읽기를 계속 할 수 있도록 제가 많이 도와주고 함께해야 할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