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 그림자를 한 고양이 - 공황, 오늘도 죽다 살아난 사람들
김진관 지음 / 생각의힘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예인들이 TV에 나와서 공황장애를 겪었다는 이야기를 종종 하는 모습을 봤기에 공황장애라는 단어 자체는 익숙한 편이었어요

그러나 공황장애가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잘 몰랐어요

공황장애가 겪는 사람에게는 너무 힘들다는 얘기를 들었기에 이 책을 통해 공황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어졌어요

이 책은 임상심리학자인 저자가 공황장애에 대해 구체적이고 쉽게 설명하여 쓴 책이예요.

일단 공황장애란 심한 불안 발작과 이에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불안장애의 하나라고 해요.

공황발작은 심리적은 문제일 뿐 몸이 잘못되는 병은 아니라고 하네요. 진화를 통해 유전자에 새겨진 반사반응으로 전체 인구의 30%가 공황발작을 겪어봤다고 합니다. 과호흡, 답답함, 현기증, 쓰러질 것 같은 기분 등을 느끼게 하는 공황발작은 기껏해야 10분이면 괜찮아진다고 해요. 그러나 그 10분보다 무의식적으로 이유를 찾고 회피하게 되는 나머지시간이 더 고통스럽다고 하네요


이런 공황장애는 경계선 성격장애, 회피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 강박성 성격장애, 질병불안장애(건강염려증), 일반화된 불안장애, 주요우울장애, 지속성 우울장애, 사회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강박장애 등과 겹쳐서 나타난다고 하네요.

그래서 공황장애만 치료할 것이 아니라 공황장애를 부추기는 다른 원인을 파악해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공황장애는 잠깐 멈추고 쉬라는 경고이자 자신을 돌아보라는 권고다"


3부에서는 불안과 공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임상심리 전문가가 전하는 열네 개의 길잡이가 적혀있어요

공황장애는 결국은 무지에서 비롯되고 올바른 지식을 쌓게 되면 공황장애에서 벗어나는 열쇠가 된다고 해요.. 공황장애의 치유는 몰랐던 것을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이해하고 납득하는데서 비롯된다고 하네요.

공황장애를 겪고 나서 몰랐던 자신을 알게 되면서 누구에게나 저마다의 고뇌와 시련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고, 자신을 보살필 책임은 자신에게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고 해요.

공황발작이 정말 심각한 병인 것처럼 생각했으나 열 명 중 세 명이 경험하는 일이고 호랑이인 줄 알았던 공황이 사실은 고양이였다는 거.. 잊지 말아야겠어요

그리고 '견디면 지나가고, 지나가면 열린다'는 말처럼 견디다보면 공황장애의 치료가 가능해지겠지요.


공황장애에 대해 막연히 무서운 병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제 무지네요

공황장애는 병이라기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이라고 하니 좀 더 견디고 단단해지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공황장애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도 저의 심리적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백미터를 전력질주하고 나면 심장은 터질 것처럼 뛰고 거친 숨만 간신히 몰아쉰다. 죽을 것만 같지만 그렇다고 응급실에 가지는 않는다.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렇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공황도 마찬가지다.

공황은 '갑자기 나타나 날 덮치는 맹수'와 같이 느껴지지만 사실 느닷없이 일어나는 병이 전혀 아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죽을 것 같은 극심한 공포를 경험하는데, 사실 이 모든 과정은 인지적인 생각의 흐름의 연장선이자 예기된 결과다. 극시한 공포를 선사하는 공황장애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제대로 알고, 내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진짜 나를 마주할 때 우리는 비로소 그림자 뒤의

고양이에게 겁먹지 않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