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으로 가는 당신 - 한국가요 100년, 주옥같은 명곡들에 얽힌 이야기
주현미 글, 이반석 정리 / 쌤앤파커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음악을 즐겨 들으셨던 아빠 덕분에 트로트를 입에 달고 살았던 저였는데 그 중에서도 주현미 노래를 참 좋아했었지요.

주현미가 들려주는 50곡의 명곡들의 이야기와 노래라고 하고 주현미 목소리로 노래를 들려준다고 하니 궁금해지는 책이었어요.

사의 찬미, 불효자는 웁니다, 봄날은 간다, 배신자, 산처녀 등등 우리가 사랑했던 한국가요 50선에 얽힌 아름다운 추억이야기라고 하고 특히 제가 너무 좋아했던 비 내리는 영동교, 짝사랑 등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도 있다고 하니 더 관심이 가더라구요..ㅎ


1장 청춘은 봄 맞더이다

2장 목이 메일 정도로 사랑했다오

3장 어머니의 품을 닮은 노래

4장 추억으로 가는 당신


이 책에는 4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50곡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192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100년간의 한국가요사에서 뽑은 50곡의 명곡에 대한 이야기를 써놨다보니 제가 아는 노래도 있지만 모르는 노래도 많더라구요

그럼에도 노래의 모티브가 된 이야기, 노래말에 얽힌 사연, 작사가, 작곡가, 노래를 불렀던 가수에 대한 이야기 등등 노래가 담고 있는 사연들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그 사연들을 읽으면서 노래를 들으면 가사가 더 와닿기도 하고 더 마음을 울리기도 하는 것 같아요.

게다가 노래 가사들을 적어뒀는데 글로 읽는 가사들이 어찌나 시적이고 멋지던지요..사실 옛날 노래들이 가사가 멋진게 참 많더라구요.

각 장의 앞 표지는 이쁜 경치로 표현해두어서 속표지만 보고 있어도 기분이 좋아지더라구요. 게다가 중간중간 꽃그림같은 걸 그려뒀는데 그것도 참 이쁘더라구요.


많은 노래 중에서도 책의 제목이기도 한 노래 <추억으로 가는 당신>에 대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네요.

"추억이라는 것은 지금 우리의 감정과 상태에 의해 상대적으로 다가오잖아요. 어떤 날은 슬픔으로 찾아오기도 하고, 어떤 날은 기쁨으로 와서 마음을 충만하게 합니다. 이 노래이 제목을 책 제목으로 지은 이유도 우리 저마다의 소중한 추억이 책의 페이지마다 깃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노래 한 곡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QR코드가 있어서 이걸 누르면 주현미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주현미 목소리로 듣는 명곡 50선이 참 좋더라구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먼저 생각났던 게 부모님이셨어요. 부모님께 책 선물해드리면 참 좋아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책을 선물로 가지고 가서 QR코드도 알려드리고 음악 들으면서 책도 읽어보시라고 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