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알려주는 아이의 말공부
임영주 지음 / 심야책방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에 제목만 보고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이야기인가 싶어서 관심이 갔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그냥 단순히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이 아니라 사랑과 인정받는 대화법에 대한 이야기였어요. 언젠가 홀로 세상에 나가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어디를 가든 누구를 만나든 사랑받고 인정받게 하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이 너무 궁금하고 읽어보고 싶었어요

특히나 '말 한 마디로 천냥 빚을 갚는다' 라고 할 만큼 말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우리 아이들이 조금이라도 대화를 잘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가르치려면 제가 먼저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똑똑하고 지혜롭게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아이로 키우고 싶다"

이건 모든 엄마들이 바라는 일 일테고 저 또한 바라는 일이네요

아이의 말습관이 인생에서 가장 유연하고 강력한 힘이 된다고 하니 더더욱 이 책 내용이 궁금해졌어요.

첫 장부터 너무 공감되는 문제였어요. 말공부가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라니..

특히'말 잘하는 아이에게는 잘 듣는 엄마가 있다.'

말공부의 최선은 들어주는 것이라는데 솔직히 네 명의 말을 다 들어주다보니 정신이 없어서 그만 말하라고 한 적도 있었기에 아이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반성하게 되기도 했어요. 특히 요즘 계속 붙어 있으면서 힘들어서인지 부정적인 말을 많이 했던 터라 더 그렇기도 했네요.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아이가 되기 위한 말공부, 선생님과 어른들에게 사랑받는 아이가 되기 위한 말공부, 자존감이 높아지는 아이의 말공부, 조리있게 말하는 아이의 말공부 등 꼭 필요한 이야기들이 챕터별로 짧게 짧게 적혀있어서 꼭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필요한 부분만 틈틈히 읽어도 좋을 것 같아요.

각 장의 소제목에 따른 부모님 가이드와 실제 예시를 통해서 말공부 하는 법을 적어두어서 실제로 말공부 할 때 도움이 되겠더라구요


아이 말공부를 함으로써 기적같은 변화를 불러온다고 하네요

1. 친구들과 선생님, 어른들에게 인기있고 환영받는 아이가 된다

2.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3. 부모와 아이의 사이가 서로 가까워진다

4, 부모는 아이를 어디에 내놓아도 믿음직스럽다

5. 부모도 근사한 말습관을 갖게 된다


솔직히 이 책은 아이가 말을 잘 할수 있는 방법을 적어둔 책이라기 보다는 부모가 똑똑하고 지혜롭게 자신을 지킬 줄 아는 아이들로 키울 수 있게 하는 육아서였어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제 말습관을 반성하게 되었어요. 어디 가서 나쁘게 말하는 편은 아니지만 애들 앞에서 너무 편하게 말을 해서 가끔 아이들이 말할 때 제 말투를 배운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 적이 있거든요.

아이와 말공부 하는 시간이 10세까지라고 하네요. 우리집에선 둘째부터 막내까지 해당이 되는데 그냥 첫째부터 막내까지 모두 함께 말공부를 해야겠다 싶어요.



부모가 아이에게 최고의 소울메이트라고 하니 함께 말공부를 하면서 더 행복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 일일까요. 말공부 열심히 해서 아이들이 어디서든 인정받고 대접받을 수 있는 말습관을 가지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 함께 많이 노력해야겠어요. 그래서 홀로 세상에 나가더라도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아이들이 되면 정말 좋겠어요. 그리고 이 책을 읽고 실천하고 그러다보면 제 말습관도 아이들 말습관도 멋지게 변화하겠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