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 - ‘모티베이터’ 조서환이 말하는 인생 승부법
조서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청룡영화제 축하 무대 중 박진영의 공연이 크게 화제를 모았다.

한류를 대표하는 엔터의 수장이 공연 중 페이스가 심하게 흔들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 다른 무대에 올렸다.

그는 그때 자기가 잘못했었다고 인정하고, 이번에는 원래 준비한 것을 완벽하게 보여줬다.

다들 그래~! 저거지! 저게 진정한 용기고 근성이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최근 해프닝이지만 그에게서도 많이 배웠다.


젊은 시절엔 좀 더 열심히! 좀 더 잘! 좀 더 많이! 그렇게 위만 쳐다봤다면,

인생 단맛~ 쓴맛~ 알 수 없는 맛~까지 다양한 맛을 본 후엔 몸의 힘이 좀 빠져있었다.

홍수에 떠내려가는 소처럼. 그냥 그렇게 살아가려고 하는데...

『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를 보니 스스로 힘을 뺀 것이 오히려 자만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모티베이터 조서환 님의 책이 이번에 새로 나왔다.

평소 너무나 존경하고 좋아하는 분의 책이라 정말 반갑고 반갑게 책을 선택했다.

세바시 강연을 몇번이나 되돌려 들었는지 모른다.

느릿느릿한 충청도 말씨에 포근한 인상.

뭔가를 억지로 가르치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저 자신의 인생을 덤덤하게 풀어놓는 그를 보면서 눈물이 저절로 나왔다.

직접 살아낸 인생은 정말 감동이 된다.

이 책 『근성』 역시 그가 살아낸 인생 이야기들이 녹아있다.

강연은 다이제스트라면 이 책은 백과사전이다.

이런 저런 굴곡진 글의 삶을 보면서 우리 앞의 삶도 그러하리라 본다.


오른손 다친 게 다행이라는 조서환 님.

골프를 칠 수 있고,

불나면 도망갈 다리도 있고,

좀 더 겸손할 수 있다며

감사로 마무리하는 그를 역시나 존경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