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 과학 - 빅데이터·인공지능 세계 권위자가 제언하는 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 시리즈
황보현우.한노아 지음 / 성안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교육에서 소프트웨어교육을 해야한다면서 시작하는 것이 바로 코딩교육이다.


초등은 엔트리고 중고등은 스크레치로 배운다는 등 코딩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한다.


물론 기본적인 컴퓨터 개론과 컴퓨팅 사고력이라고 하여 배우기도 하지만 역시나 코딩으로 귀결된다.


그런데 이 책은 책의 제목에서부터 코딩없는 데이터 과학이라는 말을 앞세우고 있다.


간만에 맘에 쏙드는 제목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럴 수가! 내용은 더욱 맘에 든다. 참 속시원한 책이다.



코딩은 컴퓨터와 대화하기 위한 방법이지 코딩이 목표는 아니다.


영어를 배우는 이유가 영어를 연구하기 위함이 아니라 영어로 필요한 일을 하기 위함이다.


코딩도 그렇다.


이 책에서는 실제적이면서도 필요한 데이터 과학에 대해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데이터과학은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깨끗하게 모아서 그것을 가공하고, 나온 데이터를 분석 하고 미래를 예측을 한다.



특히나 2장의 데이터 과학을 위한 도구로 현재 파이썬이 막강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임을 부정하지는 않지만, SAS ODA를 추천하고 있다. 무료이고 검증된 도구이며 기능이 뛰어나고 코딩 없이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지원하며 확장성과 접근성이 높다. 특히 프로그래밍에 익숙하지 않은 데이터 과학 입문자가 처음 다루는 도구로 매우 적합하기에 강력 추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분석하는 방법까지 이 책에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다.



직접 뛰고 있는 현역 데이터전문가 황보현우와 한노아의 책 『코딩 없이 배우는 데이터과학』은 꼼꼼하고 친절하게 데이터과학에 대해 안내주는 개념서이자 전문서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