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 하룻밤에 읽는 메타버스 디지털 마케팅의 모든 것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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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은 해답을 제시한다.  내가 신뢰하는 진리다.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에필로그 中


요즘 최고의 핫한 주제인 '메타버스'를 말하다가 책의 끝에서는 '본질로 가야 한다' 말하며 마무리를 짓고 있다.


어쩌면 당혹스러운 에필로그일 수도 있다. 또 어쩌면 당연한 얘기라 당혹스러울 수도 있다.


사실 해 아래 새로운 것이 있을까. 저자의 에필로그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메타버스는 요즘 최고의 만능키이다.


메타버스가 들어가야 뭔가 미래지향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듯 하다. 하지만 아까 말했듯 완벽하게 새로운 것은 없다. 트랜드를 읽고 해석하고 주도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노준영' 작가는 책 『이것이 메타버스 마케팅이다』 에서 본질을 찾지 못하고 대세만 따르게 되면 단발성 마케팅에 빠지게 되고 결국 오래 갈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의 본질이 무엇인지 말하려고 노력했고, 마케터로서의 해안을 담으려고 노력했다.



 

이 책의 목차를 보면


첫 장에서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밝히고,


두 번째 장에서는 메타버스에서 이뤄지고 있는 핫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했다.


광고가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은 마케팅에 최적이다. KB국민은행, 메타버스 패션쇼, 코오롱인더스트리, 현대백화점, 신한은행, 현대오일뱅크, 베스킨라빈스, 메타버스 연수원, 나이키, 젠틀몬스터, 현대자동차, 버버리, 구찌 등 자세한 설명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세 번째 장에서는 아바타라는 부캐의 중요성과 전문적이며 호감이 가는 스토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마지막 장에서는 경험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메타버스에서 만들어줘야 하고, 마케팅이 무엇인지 말하며 결국 사람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는 메세지를 전하며 책을 마무리하고 있다.


이 책에 언급된 사례들을 거의 다 들어가 보고 체험해 보려고 노력했다. 특히 롯데월드 메타버스는 역시 롯데월드였다. 덕분에 이런저런 메타버스를 체험해 보며 나를 대중으로, 때로는 마케터로, 때로는 창작자로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ϻ※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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