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 일상의 빈틈을 채워주는 세상의 모든 지식
팀 교양만두 지음 / 다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도 어른도 모두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책이 나왔다. 정말 재미있다. 표지부터 귀염 귀염 캐릭터와 책 제목도 예사롭지 않다. 이 책 덕분에 관련 유튜브를 보게 되었다.



<교양만두>



유튜브에서 62만 구독자... 아니, 현재(2022.05.04)는 63.3만 명이군. 

교양만두 - YouTube


그렇게 유튜브에서 많은 사랑을 받다가, 이번에는 책으로 나왔으니...


책도 그만큼 사랑받을 수 있을까 걱정스러웠다. 그러나 책을 다 읽고 나보니 괜한 기우였다.


이 책은 사랑받을 수밖에 없다. 아니 이런 책은 사랑받아야만 한다.



왜?



풍부한 자료 조사와 문헌 고증을 거쳐


사람들이 좋아하고 흥미 있어 할 만한 것 중 가치 있는 역사적 사실을


보기 좋게, 알아듣기 쉽게, 그것도 동영상까지 제작하여 노력하고 있는데, 무엇이 더 필요할까.


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서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이렇게 많은 정성을 들여 책을 만들었는데, 유튜브로 만들어졌었다고 편견을 가지면 안 될 것 같다.


사실 그동안의 우리가 역사 공부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계속해서 공부를 해왔고 책도 봤었지만, 시험만 보고 나면 모두 백지가 되어버리는 시험용 공부만 하지 않았던가. 그런 역사 공부에 반해 설민석샘의 강의가 한동안 엄청난 반향을 일으킨 것을 보면, 역사에 대한 사실 전달보다는 역사를 어떻게 전달하냐, 어떻게 스토리텔링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문제인 것이 드러났다. 그런 대중의 목마름에 부합할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이다.




위 사진을 보면 20개의 주제가 한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까지 어우러져 잘 꾸려져 있다.


역사 콘텐츠를 귀염뽀작 친구들이 유머러스하게 잘 표현해내고 있다. 보고 있으면 만화책을 읽듯 편안하면서도 참 재미있다. 이렇게 재미있는 것을 보면 아마도 이 책을 만드는 사람들도 유쾌할 것이라 짐작이 된다. 그리고 동영상에서는 다 표현 못한 필요한 정보를 책에서는 자세히 많은 지면을 할애하며 제시하고 있어 책만의 장점이 충분히 드러난다.


표현 방법은 가볍지만,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은 『교양이 쌓일 만두 하지?』 책을 만나서 정말 반가웠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