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 - 신화에서 대중문화까지
원종훈.김영휴 지음 / 아마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머리카락도 알겠고,
헤어스타일도 알겠는데,
헤어웨어는 무엇?
다소 낯선 단어 헤어웨어.
책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에서 헤어웨어(Hair Wear)는
이미 복식사 연구에서의 복식의 범위는 의복, 신발, 분장, 가방, 헤어스타일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미래에는 머리카락 역시 의복의 종류로 보편적인 패션의 장르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씨크릿우먼이라는 회사에서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인문학 서적이다.
씨크릿우먼은 머리카락도 옷처럼 스타일에 맞게 착용할 수 있도록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가발을 제작하고 연출해 주는 회사이다. 긴 시간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굳건하게 성장한 회사에서 인문학 서적을 만들었다 하니 더욱 이 회사의 머리카락에 대한 철학과 깊이가 느껴진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머리카락과 관련된 이야기로
우리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신화, 역사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Part 1에서는 그리스, 중국, 몽골, 이집트 등 신화와 전설
Part 2에서는 중세수도사의 머리, 프랑스 대혁명 등 혁명과 연애
Part 3에서는 아기는 왜 삭발을 하는지 등의 전통과 자유
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역사와 신화 속에서 헤어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노력했다.
책에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들어있으며,성경책에 등장하는 삼손과 압살롬의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옆에 그림은 압살롬이 삼지창에 찔려 죽는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압살롬은 다윗에 아들이지만 반역하여 군대를 꾸려 전쟁을 하였다. 그런데 전쟁 중 압살롬의 머리카락이 나뭇가지에 걸리는 바람에 나무에 대롱대롱 매달리게 된다. 그것을 본 다윗의 신하가 그를 죽였다는 성경속의 이야기이다. 평소 풍성하고 아름다웠던 압살롬의 머리카락이 그의 죽음의 원인이 되었다는 점은 참 아이러니하면서도 왠지 익숙한 이야기인 것 같다.
이 압살롬의 이야기처럼 이 책에는 머리카락과 관련된 이야기가 명화, 사진들이 함께 제공되고 있어서 읽기에 재미를 더한다.
낯설 수도 있지만 함께할 헤어웨어에 관한 인문학서를 같이 즐겨보시길 바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