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헤어웨어 이야기 - 신화에서 대중문화까지
원종훈.김영휴 지음 / 아마존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머리카락도 알겠고,

헤어스타일도 알겠는데,

헤어웨어는 무엇?

다소 낯선 단어 헤어웨어.

책 《세계 헤어웨어 이야기》에서 헤어웨어(Hair Wear)

이미 복식사 연구에서의 복식의 범위는 의복, 신발, 분장, 가방, 헤어스타일이 포함이 되어 있으며,

미래에는 머리카락 역시 의복의 종류로 보편적인 패션의 장르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은 씨크릿우먼이라는 회사에서 창립 20주년을 기념하여 제작한 인문학 서적이다.

씨크릿우먼은 머리카락도 옷처럼 스타일에 맞게 착용할 수 있도록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가발을 제작하고 연출해 주는 회사이다. 긴 시간동안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굳건하게 성장한 회사에서 인문학 서적을 만들었다 하니 더욱 이 회사의 머리카락에 대한 철학과 깊이가 느껴진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머리카락과 관련된 이야기로

우리나라의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의 신화, 역사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Part 1에서는 그리스, 중국, 몽골, 이집트 등 신화와 전설

Part 2에서는 중세수도사의 머리, 프랑스 대혁명 등 혁명과 연애

Part 3에서는 아기는 왜 삭발을 하는지 등의 전통과 자유

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역사와 신화 속에서 헤어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노력했다.

 

책에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들어있으며,성경책에 등장하는 삼손과 압살롬의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KakaoTalk_20220304_232559273.jpg

옆에 그림은 압살롬이 삼지창에 찔려 죽는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압살롬은 다윗에 아들이지만 반역하여 군대를 꾸려 전쟁을 하였다. 그런데 전쟁 중 압살롬의 머리카락이 나뭇가지에 걸리는 바람에 나무에 대롱대롱 매달리게 된다. 그것을 본 다윗의 신하가 그를 죽였다는 성경속의 이야기이다. 평소 풍성하고 아름다웠던 압살롬의 머리카락이 그의 죽음의 원인이 되었다는 점은 참 아이러니하면서도 왠지 익숙한 이야기인 것 같다.

이 압살롬의 이야기처럼 이 책에는 머리카락과 관련된 이야기가 명화, 사진들이 함께 제공되고 있어서 읽기에 재미를 더한다.

낯설 수도 있지만 함께할 헤어웨어에 관한 인문학서를 같이 즐겨보시길 바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