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色을 입다 - 10가지 색, 100가지 패션, 1000가지 세계사
캐롤라인 영 지음, 명선혜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은 우리 삶에 깊숙하게 스며들어있다. 그 중에서도 패션에 관련된 색은 일상적으로 마주하는 것이라 특히 개인의 취향이 깊게 반영된다. 패션, 색을 입다에서는 여러 가지 색 중에서도 10가지 색상 Black, Purple, Blue, Green, Yellow, Orange, Brown, Red, Pink, White 에 대한 역사적, 문화적 내용을 패션과 엮어 흥미롭게 이야기한다.


색을 이야기 하는 책이라 그런지 책의 디자인도 다채롭게 느껴진다. (속지 때문에 커다란 색종이나 컬러칩처럼 보이는 듯한 책머리, 책배, 책밑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색상의 첫 시작에서는 유명한 영화나 인사들에 관련된 이야기로 친근하게 시작한다.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그 시대의 모습들을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책이라 꽤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읽었던 부분들은 (지금도 신기하지만) 염료에 대한 내용과 염색을 하는 내용들이었다. 특히나 염료 채취 방식이 독특했던 색들이 있어 직접 읽어보면서 상상하면 좋을 것 같다. 다만 씁쓸했던 부분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 염료 채취가 어렵거나 채취에 시간이 오래 드는 색일수록 값이 비싸서 그 시대의 힘있는 사람들만 특정 색상을 누렸다는 부분이었다. (특정 계급에만 입을 수 있는 색상의 옷을 한정했다는 것도 조금 충격이었다.)


국가마다 인식되는 색의 이미지라던가, 시간이 흐르면서 색이 주는 이미지의 변화에 내용만 담고 있었다면 다소 심심할 수 있었던 책이지만 이 책은 색과 패션을 이야기하면서 색상을 눈으로 보는 걸 빼놓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색상별, 시대별 화보집을 보는 느낌도 든다. 옛날 오래된 패션 잡지를 보는 느낌도 들고. 색과 패션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알고 싶다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