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공략 新HSK VOCA 5급 ㅣ 전공략 新HSK 시리즈
장미라 지음 / 맛있는Books(JRC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올해 HSK 3급부터 독학하고 있는 나에게 가장 큰 벽은 단어였다. 영어와는 달리 암기속도도 느리고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인지 뒤돌아서면 까먹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어디서 많이 본 단어인데...?' 라는 생각과 밀려오는 허탈감은 나뿐만 아니라 외국어를 공부하는 많은 사람들이 느낄 것이다. 또한 학원을 다니지 않기 때문에 어떤 어휘가 자주 시험에 나오고 어떻게 쓰이는지 확실히 알기가 어렵다. 이런 와중에 JRC북스에서 나온 [전공략 신 HSK VOCA 5급]을 빠르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2013년 개정된 단어를 반영하여 기출 예문을 함께 수록한 책이라고 하니 나같이 HSK를 독학하는 학생들에게 아주 안성맞춤인 책이다.





친절하게도 책 속에 학습진도표가 있으며 기초 HSK단어를 점검해 볼 수 있도록 500단어가 수록되어 있다. 4급을 공부했던 학생에게는 아주 친숙한 단어들이다.



총 40일 완성으로 600페이지나 된다. 그러나 자신의 실력에 따라 기본어휘/필수어휘/고급어휘를 나눠서 외워주면 되기 때문에 이 두께에 겁먹을 필요가 없다. 아직 4급을 마무리 짓지 못한 나는 기본어휘부터 외우기로 했다. 학습플랜을 기본어휘 4일분 X 10일간으로 짜서 외우기 시작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문장속에 단어가 어떻게 쓰이는지를 응용해서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예문들은 실제로 HSK에 출제되었던 것이라고 하니 실전에 좀 더 가깝게 공부할 수 있다.
독일어, 영어, 중국어 등 어학을 공부해보니 단어를 외울 때 눈으로 익히고 손으로 써보고 소리내어 발음해 보는 것, 이 삼박자가 맞아야 실력이 느는 것을 알았다. http://www.booksjrc.com/ 홈페이지에 방문해 가입한 후 무료 MP3를 다운받으면 어휘와 문장을 원어민 발음으로 들을 수 있다. 반복해서 듣고 직접 발음해보면 확실히 문장을 보는 눈과 듣기실력에도 도움이 된다. 어학공부의 목적은 단순히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얻기 위함이 아니라 그 나라 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실력을 갖는데 있다. 그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직접 써보고 말해보는 개인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추가적으로 내가 공부하고 있는 VOCA리우와 비교해보겠다. 둘 다 두께는 비슷하며 VOCA리우의 사이즈가 좀 더 작다. JRC북스의 HSK보카가 문장과 단어의 유기적인 학습을 하는데 강점이 있다면 VOCA리우는 단어를 연상학습으로 암기할 수 있다는데 강점이 있다. 또한 HSK보카는 HSK사무국에서 2013년도에 발표한 개정단어를 반영하고 있고 기출문장을 토대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어를 잘 암기하지 못해서 답답하다면 HSK리우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시험의 실전과 신경향에 가까운 학습을 원한다면 HSK보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득점을 원한다면 적극 추천한다. 높은 자격증을 얻고자 하는 사람이든 자기계발을 위해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든 이 책은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