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태도 - 리더의 차이는 어디에서 나오는가
문성후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의 덕목, 리더의 조건등 리더쉽과 리더란 무엇인가에 대해 집중조명한 책

"존경받는 리더의 힘은 태도에서 나온다."라고 하지만 이 책을 읽는 내내 나는

생존할 수 있는 리더의 조건은 무엇인가와 리더란 무엇인가, 어찌해야 하는가..

등에 몰입하되 고민하며 읽었다. 한마디로 참 어렵다.

다시 한번 세상에 쉬운게 어디 있으랴..를 절로 탄식처럼 읊조리게 된다.

저자는 리더의 태도, 조건, 덕목으로서 6가지를 꼽는다.

1.충직 : 일과 사람에 거짓되지 않기, 리더의 위엄과 품격을 지켜주는 무기

리더의 태도는 그 사람에 대한 인식으로 이어진다.

2.자존 : 내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태도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한 리더의 힘

나는 언제든 틀릴 수 있다

3.배려 : 팀원과 더불어 성장하는 겸손한 태도

함께 걸어가야 멀리 갈 수 있다

사람에 대한 관심과 균형감은 배려의 바탕이다

체력관리만큼 중요한 마음챙김

4.개방 :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는 혁신적인 태도

효율적인 소통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5.갈망 : 비전을 향해 끊임없이 걸어가는 굳건한 태도

결핍은 동기부여의 원동력

리더의 진면목은 실패의 순간에 드러난다

6.단정 : 초심과 중심을 잃지 않는 깔끔한 (정신적) 태도

일과 삶에서 좋은 습관을 반복적으로 유지하라

리더는 사람이 아니라 역할이다. 리더는 희망과 비전을 보여주는 사람이다.

"다른 배역은 꽉 찼다. 당신을 연기하라"는 오스카 와일드의 말과

"당신의 모든 행동이 평판이 된다"는 말 그리고

"태도는 리더의 시작과 끝이며 리더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는 말을

냉장고에 붙여놔야겠다.

"당신이 사업을 하면서 얻는 것은 오직 당신에 대한 평판뿐이다."

영국 버진그룹 회장 리처드 브랜슨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은퇴를 하거나 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연륜만큼 리더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텐데 그 무게감과 자격 또는 조건이 저리 막중하니 스스로 물러나 유유자적하며 안온한 삶을 택할 수 밖에 없는 게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 들었다.

사람은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없다.

근데 그릇이 작은 나는 어쩌자고 뒤늦게 회사를 만들고 아들까지 끌어들였을까..

주사위가 이미 굴렀듯 되돌릴 수 없는 일이란 생각과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도 뇌리에 오락가락한다.

성장과 업그레이드라는 말보다 요즘은 생존과 한 발만 더..라는 화두에 더 몰두하게 되는 요즘 이 책을 읽다보니 고민이 더 깊어간다.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내가 잘할 수 있는 한 두가지만 ..그것부터 챙기자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